계몽성을 거부한 사실주의적 소설도 크게 발달하며 투쟁의식을 강조하는 경향소설로 사회비판의식을 소설화하였다. 이것을 본격적인 현대소설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데 그 대표 작가로 전영택을 비롯해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최서해의 「탈출기」, 「홍염」등을 들 수가 있다
1910년대의 서사양식
-근대소설의 확립-
-목 차-
Ⅰ. 서론
Ⅱ. 1910년대 문단
1. 『매일신보』의 의미
2. 1910년대 단편소설의 성격
Ⅲ.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
1. 1910년대의 『무정』의 의미
2.『무정』의 근대성
1) 근대적 언어관
2) 반봉건과 계몽성
3) 인물의 근대성
Ⅵ. 결론
Ⅰ. 서론
문학은 개인의 창
계몽성에서 탈피하여 ‘문학’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동인지를 중심으로, 절망과 죽음, 허무와 폐허를 노래하는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로 흐르면서 퇴폐적이고 감상적인 경향을 보였다. 그 후 20년대 중반에 결성된 카프(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에서는 ‘문학’ 자체보다는 뚜렷한 목적의식을
계몽성, 자연과학, 기술, 민족주의, 제국주의,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인간의 지배 그리고 거기서 결과되는 자연 상실과 무 신성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리하여 현대는 위기에 직면하였고 일반적으로 1960년대-7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적 문화적 현상은 일어나기 시작했고, 포스트모던 철학자인 리차드
계몽성, 역사성 그리고 주관성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자본주의의 발달 및 거대 산업사회의 등에 업혀 출현하였다. 이는 곧 인간 이성의 독립과 세계에 대한 합리적인 역사적 인식의 믿음으로서의 신화였으며, 막스 베버의 '합목적적 합리성'은 아직도 부인할 수 없는 서구 역사 변천의 필연적
한국의 역사 소설도 서구처럼 대중성과 낭만성을 동시에 공유하면서 발생한다. 우리 것은 서구와는 달리 빼앗긴 자로서의 독립 상실 시대를 배경으로 쓰여진 것이 대부분이다. 이에 독자에 대한 역사의 계몽성, 일제 탄압하에서의 현실비판 불가능으로 인한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역사 소설이 쓰여진
계몽성)이 큰 소설이었다. 다른 하나는 신문 매체의 보급에 관련된 것이다. 각 정당의 대의사들은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신문매체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소설 형식을 빌렸던 것이다.
이렇게 신문 연재 정치소설을 발전시킨 후 이인직을 통해 설명이 아니라 묘사를 통해 사람을 감동하게 한다는 것
의장을 벗어던져 버리게 되었다. 아동문학에서 계몽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교훈적 내용의 전달에 치중하는 오류를 범했고, 또 낭만적 관점에서 어린이를 완전한 인간으로 설정함으로써 현실을 무시한 경향을 보였다. 아동 문학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서 아동 문학의 방향성을 점검해보자.
계몽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또한 산업화 현실과 인간소외를 반성하며 상호소통의 가능성과 민중연대, 민족문학의 정립을 향해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막 해방에서 벗어나고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등 우리나라에서 외세에서 벗어나 한국문화를 만들어가는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회를 고찰하고, 우리의
신문의 주된 기능 = 계몽성
지식보다는 사실을 전달 → 여론 형성, 감정호소
민중계몽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런 목적에 부합하는 양식 → 문학!
문학중에서도 가사(歌辭)가 선택
개화가사의 형성 : 애국계몽이라는 사회운동과 밀접
교육대상에서 제외 되었던 농민이나 노동자 등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