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시대 예술
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계속하는 학습 선상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
Ⅰ. 개요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의 세력이 정치적 사회적 이해와 밀접하게 얽혀 있었다는 점, 또 신교(新敎)도 처음에는 각 영역의 정치권력에 영합하는 방향을 취하였던 점 등등이 종교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관용(寬容)이라는 이념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종교문제가 정치문제로 전환하
Ⅰ. 서론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들으며 즐거워 할 수 있다면, 훌륭한 음악 감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반복해서 여러 번 듣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그 음악의 선율이 머리 속에서 자유자재로 흐를 수 있도록 하고 마음에서 자신의 몸으로 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3.3. 문학교육 평가의 지향점 김대행 외(2000),「문학 교수-학습의 평가」,『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구인환 외(2009),「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문학교육론』, 삼지원의 내용을 참고하여 서술함.
지금까지 말한 문학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를 토대로, 문학교육 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은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Ⅰ. 서론
문학 작품은 국어 교육에서 크고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도 본격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이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문학 작품을 제대로 분석하는 기초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고는 한
Ⅰ. 서론
문학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주체는 교사와 학생으로 양분화된다. 같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이 두 주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문학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이 평범한 교육 작용의 구조는 간단치 않다.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한다든지 기술을 숙련시키는 것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