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을 포함한 모든 예술 작품의 창조성부터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예술’을 ‘예술적 창조’와 동일한 개념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예술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은 ‘창조성’(creativity)’이다. “창조성은 과학과 기술에는 장식물이지만 예술에 있어서는 본질이다.” 따라서 예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한편 Skinner는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이용한 그의 행동수정개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행동수정 전문가들은 말한다.
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
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 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남북한은 분단된 상태가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 왔다. 그 동안 서로간의 다른 체제와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갖고 있는 가치관이 상당히 변하였고, 서로간의 이질화 현상도 심화되었다.
그런데 7.7 선언과 6.15 남북공동선언을 거쳐 오면서, 북한을 대결, 경쟁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보고 우리가 먼저 포
북한 교과서와 우리 교과서를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 북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근원적인 이해 가능
- 남한과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 발견
(1) 교육학적 비교
- 남북한의 교육 이념 및 교육 목표 비교
Ⅲ. ‘문학교육’에서 ‘고전교육’의 분리
1. 왜 하필 ‘고전’을 국어교육에서 분리하려는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언어기능 신장에 놓고 각 영역들의 내용을 텍스트 도구로서 활용하려는 방식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우 큰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
Ⅰ. 서론
문학은 인간학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가장 총체적으로 다룬다는 뜻에서 이 말은 정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창조하는 작업이 곧 창작의 직능이다.
세계사는 이상적 인간상을 창조하기 위하여 시대마다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냈다. 고대인은 현자적 인간상을, 중세인
문학, 그리고 여타 분야와 경쟁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모방, 르네상스의 한 특징이었던 고전고대 승모 등은 각각 수사학을 강화시키고 촉진시켰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수사학은 여러 면에서 고대의 그것과 달랐으며 당시의 새로운 유형에는 물론 중세의 수사학에도 영향을 받았다. 고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