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의 공예산업은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전승전통공예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접목된 현대공예가 서로 조화롭게 발전하면서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
공예(공예문화상품)의 발달
한국 공예수준이 현 단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결코 순탄치 않았는데 그 본격적인 시작은 19C말 20C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3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와 199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참가했던 대한제국은 목기, 칠기, 도자기, 유기, 악기들을 출품하면서 당시 산업혁명이
문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진보의 논리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미래사회를 향한 문화상품개발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를 이새하고 활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공예산
Ⅰ.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모더니즘, 모더니티, 모더니스트는 19세기 이전까지는 미술과 공예에서 통용되어온 관행을 전적으로 거부하고 탈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예전처럼 시대의 양식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고, 시시각각(時時刻刻)으로 변하
공예산업 육성 및 마케팅 방안
정부는 한국의 공예문화상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예산업 진흥을 위한 환경여건을 조성하고 내실 있는 정책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유형문화산업의 대표적인 영역인 공예산업은 문화로서의 공예와 산업으로서의 공예라는
문화산업
1. 문화산업지원 기구 확충 및 지원 시스템 강화
ㅇ 문화산업지원기구의 종합 지원시스템 구축
- 음악,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캐릭터산업의 창업보육, 정보자료제공, 공동장비활용, 마케팅지원 시스템 구축
- 게임종합지원센터의 지원기능 강화
- 한국공예문화진흥원 확충(500평, 30억 원
문화상품은 지속성을 잃게 되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 속에 경쟁력 있는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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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공예문화상품유통의 인력
1. 공예산업인력의 공급과 수요
1) 기존의 공예산업인력
① 중요무형문화재
현재 공예관련 기관
Ⅰ. 서론
조선시대에는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재료와 종류에 따라 목공, 칠공, 죽공, 금공, 도공이라는 명칭만 있었다. 또한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을 총칭하여 공인, 공장, 장인이라 하였고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가 없었다. 한국에 ‘공예’(工藝)라는 용어가 도입되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81년으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컨텐츠의 창작, 제작단계를 거쳐 완성된 상품은 패키징 단계를 거쳐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되는데, 상품의 패키징을 거쳐 유통의 단계에서 가치사슬 구조상 병목(bottleneck)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배급 통로(conduit)를 소유하고 패키지 된 프로그램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제작?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서, 영상, 음반?비디오물, 게임물, 출판, 미디어, 디지털문화콘텐츠, 문화재, 캐릭터, 디자인, 광고, 공연, 미술품, 전통 공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