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수업을 통해서 개혁주의 교회론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가며 또한 이번 과제를 통해서 <박형룡박사 저작전집 VI. 교의신학 교회론>과 루이스 벌코프의 <조직신학>에 나타난 교회론을 비교하며 교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박형룡 박사와 루이스 벌코프
| 교| 회|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석화된 교리, 재세례파의 도전에 직면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를 정립했고, 목회를 하면서 교회를 개혁하였기에 그를 통해 우리 주님이 몸소 세우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2) 마그네시아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이 편지에서도 감독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회의 일치를 강조하지만, 특별히 유대주의 이단에 대해 경고하는 내용이 두드러지므로, 그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한 교리들과 고대의 헛된 신화들에 의해 미혹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이 시대에도
교회를 향한 예수의 ꡒ지상명령(위대한 명령, 마28:18-20)ꡓ과 제자들을 향한 예수의 ꡒ지상계명(위대한 계명, 마22:37-40)ꡓ의 말씀이 교회의 사명 즉, 교회가 무엇이 되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요약해서 말해 주고 있다.
ꡒ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
Ⅰ. 서론
칼빈은 프랑스 피칼의 주 노용시에서 1509년에 태어났고 다른 어떤 개혁자보다 유복한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신부가 되는 수업도 받았고 후에 법학도 배우고 문학까지도 접하면서 그는 개혁자로서의 자리를 잡아 갔다. 1532년 그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
20세기 기독교 신학은 칼 바르트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칼 바르트가 19세기 초 슐라이에르마허로 시작된 자유주의 신학과 당시 바르트의 스승이었던 하르낙의 신학을 비판한 이유는 신학이 ꡒ하나님은 하나님이시다ꡓ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그분의 계시 대
Ⅰ. 서론
바울이 우리에게 가르친 것은 돈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모든 것에 대한 승리이다. 그런데 승리가 가능한 것은 돈이 이미 정복된 권세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해 정복되었다. 바울이 말한 바는 인간은 부에 의해서 또는 가난에 의해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