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쾌대는 누구인가
‘이쾌대’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생소한 이름이다. 나도 이쾌대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를 하기 전까진, 그가 누구이며 어떠한 활동을 한 사람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는 다름 아닌 ‘해금 화가’였다. 즉 월북을 했다는 이유로 남한에서는 그의 이름을 언급하는
스탕달은 자기 시대의 대단히 충실한 묘사자로서, 사회 계급의 모든 뉘앙스를 포착하고 격변의 세기를
특징짓는 사회 계급의 다양한 양상들을 드러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현실 전체를 사회 계급 문제와의 밀접한 이기적 정치를 고발하는 비판적 사고가 도처
1. 인간군상을 파악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 훈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의 ‘자립’이다. 나는 성인을 넘어 노년으로 넘어가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교육적인 면에서 스스로가 자립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간과하지 않고 낮은 자세로 끊임없이 공부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사
Ⅰ. 북제· 북주 양식의 성립
북제·북주기에 들어오면 북위 후기 양식의 구조를 완전히 탈피하여 신체 표현부터 세부모티브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조형성을 나타내는 불상이 많이 출현한다. 그리고 이들 새로운 북제·북주의 불상은 사천성 성도 만불사지에서 출토된 양梁 군상(529)처럼 동남
1. <남조> 성도 만불사지 출토 군상의 양식(梁, 6세기 전반, 사천성 전통관)
성도 만불사지로부터 출토된 불상은 대좌로 추정되는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높은 돋을새김으로 복수의 존상을 표현하고 각각의 존상 사이에 그보다 작은 공양자상(供養者像)을 둘러세운 매우 복잡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
●‘프로이트’의 불행의 조건 : 열등감, 부적응감, 죄악감
●‘K. 호나이’의 불행의 조건: 경쟁심
◆공허한 인간군상
◎20세기 중엽의 불행의 조건 : 텅빈 느낌 ‘공허감’ - 사람들이 그들이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모른다는 뜻이 아니고, 현대인은 그들이 느끼고 있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
3. 스크린을 통해 보는 우리의 군상들
영화는 중반에 접어들면서 이야기의 템포를 서서히 늦춘다. 숨 가쁘게 보여주던 병의 확산과 혼돈상황을 접어두고, 병마와 투쟁하는 인물과 인물들의 관계를 그려내기 시작한다.
조류독감 때문이라는 오해를 받던 양계장 주인은“미안하다”는 말을 남
동반자인 마크 카로와 공동 연출한 '델리카트슨'은 인육을 먹는 타락한 미래를 배경으로 지배자인 푸주간 주인과 그에 기생하는 인간군상들을 기발한 상상력과 재치, 개성적인 화면 구성으로 표현해 낸 수작으로 평가 받으며 그 해 칸 영화제 황금 카메라상을 비롯해 세계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었다.
우선 파이라는 소년, 평범해 보이지만 결코 평범치만은 않은 이 소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부모님이 동물원을 운영한 덕에 어려서부터 동물에 관심이 많았고 그 관심은 나이가 들면서도 지속되어 동물학을 전공하기까지 한다. 굉장히 중요한 설정이다. 1장 내내 보여주는 동물의 묘사니 습성이니 하
소설 속에서는 많은 이름이 나오지만 그 이름은 실재하고 그 원류가 정해진 이름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름이 작가가 의도적으로 쓴 것이기에 그 이름으로 소설을 좀더 파악해보고자 한다. 우선 그와 은어낚시통신 모임의 연결 끈이 되는 것은 호피인디언(Hopi Indian)이다. 호피인디언은 미국 남서부에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