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교육이 지향하는 시간
1. 느림과 다름의 교육 시간
근대교육의 문제를 대안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있는 이종태는 “교육에서의 속도가 갖는 의미”를 ‘빠름의 교육과 느림의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그는 ‘빠름’의 교육을 근대교육의 폐해로 지적하면서 ‘느림’의 교육적
Ⅰ. 서론
의무교육이란 국가가 국민에게 취학의무를 과하고 국가의 책임 아래 시행하는 교육을 말한다. 의무교육은 근대국가교육제도의 특색으로 교육의 기회균등사상에 입각한 것인데 근대 이후 나라마다 국민의 사회적 신분이나 경제적 지위의 차별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
1. 선교사들의 기독교 학교설립 과정과 배경
(1) 기독교계 학교의 보급
19세기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당시의 조선사회에 신교육의 이념을 깊이 심어주고, 근대학교의 시원을 터를 잡아 준 것은 1876년 개항 이래 이 나라를 찾아온 미국 선교사들이었다. 개신교의 전래는 1832년(순종 32) 독일계 네덜란드
교육 등 전반에 걸친 변화와 함께 근대 시민 사회로의 출발을 가져다 준 계기가 된 사건이다. 교육에 있어서 대혁명이 주는 중요한 의의는 앙시엥 레짐 하의 교회에 의한 교육 독점 체제를 타파하고, 점차 국가가 중심이 된 민주적 근대시민교육체지로 전환하게 된 점이다.
혁신적 진보 세력은 중세
교육사조의 흐름은 이미 15,16세기의 인문주의 교육에서 보아지는 ‘즐겁고 자유로운 활동을 통한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정신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18,19세기에 들어서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으로 이어지는 낭만적이며 자유주의적인 근대교육사상가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데, 이
교육에도 근본적인 변화 없이 환경교육이 부가되었다. 따라서 교육과 환경교육은 서로 분리되며 양자는 세계화 세력의 압력에 의해 절름발이가 되고 있다.
교육제도의 재구조화에 대한 세계적 요구는 그 역사적 배경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발전, 근대화, 그리고 서구화의 가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에 근거한 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위와 같은 근본적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라틴어 교수방법에 관한 저술을 시작하였다. 1616년에는 형제단 교회의 성직자로 안수를 받았고 모라비아 북쪽에 있는 풀네크시의 한 교회를 담임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17세기 초반의 유럽 교육계에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최초의 근대교육가 또는 근
교육의 문제:
필자에 따르면 교육의 문제가 오늘날의 민주주의에서도 해결되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오늘날의 교육이 자주적인 인격 형성보다는 단순한 교습과 훈련으로 되고 있고, 인격 형성도 자주적인 인격보다는 사회적 덕성의 특정부분만 흔히 강조되기 때문이다. 근대교육이 중점을 두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