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금강산 일대 1천㏊에 대해 실시하여 남북강원도 공동 협력사업의 가능성을 열었다. 이 사업은 설악산 일대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해 안으로 금강산 일대 2천㏊에 이르는 나머지 면적으로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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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설악산의 개념
설악산은 수려한 경관과 희귀한
Ⅰ. 개요
우리민족은 서구나 중국과는 다른 역사적 전통을 가진다. 우선 지역적으로 한반도(한반도)라는 제한된 지역에서 오래 살아왔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한반도에 살고 있는 종족이 오랫동안 대종을 이루고 커다란 변화 없이 생활해 왔다는 점이다. 유럽에서처럼 민족의 대이동이 없었을 뿐만
계단 설치.
♣경사지형
경사지형 문루는 주로 사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사찰이 대부분 산지 지형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이 유형은 지형에 따라 석축의 높이를 건물의 위층 바닥면과 같아지도록 조절했기 때문에, 별도로 담장과 문을 두지 않더라도 석축이 담장의 역할을 하고, 지
석가탑을 만들 당시에 김대성은 당시 가장 뛰어난 석공이었던 백제인 아사달을 불러 탑을 만들게 했는데 아사달이 탑에 온갖 정성을 들이고 있는 동안 시간이 몇 해 흘러 고국에 있는 그의 아내인 아사녀가 남편을 그리워하여 불국사까지 찾아왔다. 그러나 탑을 완성하기 전까지 여자를 만날 수 없다는
Ⅰ. 개요
체험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체험학습의 기본 방향을 요한다. 첫째, 현실로부터 뒤떨어진 이론 중심이나 교과서 위주의 단편적이고 암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교과서의 체험학습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만 한다.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
금강하구지역의 생태관광현황을 조사함으로서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태관광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생태관광 자료집(1998)에 따르면 57곳의 생태관광 후보지 가운데 22곳이 해안이거나 하구지역이라고 나와있다. 해외의 경우에는 생태관광이 성공한 사례
1. 서론
현대인들의 생활 형태가 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관광에 대한 기대와 수요는 커지고 있다. 그리고 관광의 테마는 여럿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 자연경관에 기초한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에서 자연(문화 포함)을 즐기고
계단 모양 분포로 살펴보기로 하자. 중국지형을 3단계로 구분한 구분법은 『중국상식(中國常識)』, 김민호 역, 2003, 다림원, p.24. 참조.
1) 서부의 제1계단
제1계단는 서부 고원지역으로 해발 4000미터 이상의 고지대 즉 티베트 고원, 주변 산맥 지역을 가리킨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원으로 ‘세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