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국 미술이 과장과 왜곡된 미술 형식을 표방하고, 또 일본 미술이 감정에 차 있고, 틀에 밝힌 미의 세계를 들어내는 것과는 달리, 한국 민족은 고전미를 추구한다고 한다. 중국의 한족과 일본의 장자와 같은 불구를 미의 이상으로 삼지 않고, ‘미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Ⅰ. 고구려시대의 불상
삼국중 불교를 가장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일찍부터 대륙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정에 있어서 별다른 마찰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상당한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교전래 이전의 고분의 벽화나 고구려
Ⅰ.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삼국 중 가장 발전이 늦은 신라도 불교를 국가 이념으로 채택하여 가장 불교적인 성격이 강한 국가를 이루었으나, 통일을 전후한 무렵에 오면 유교적인 정치 이념과 제도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신라가 팽창하여 넓은 영토와 많은 주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불교적
Ⅰ. 개요
백제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AD384)이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 7월에 동진(東晋)에 사신을 보냈기 때문에 백제에 처음 불법을 전한 호승(胡僧) 마라난타는 귀국길에 오른 백제사신과 함께 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고 나서 오랫동안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
금동불좌상>이다. 위의 사진은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본 이 금동불좌상은 연화대좌에 앉아있는 불좌상으로 나발로 표현된 머리 위에는 육계가 분명하지 않으며 그사이에 계주가 장식되었다. 통통한 얼굴에 비해 입은 작게 표현되었다. 법의는 통견이며, 가슴
금동불좌상이다.
이것은 중국의 북위 초인 5세기 초나 중엽의 불상양식과 유사하여 중국에서 전해져 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초기에는 대체로 중국식 불상양식을 모방하거나 그 영향을 크게 받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네모난 대좌 위에 두 손을 앞에 모은 선정인의 모습을 한 불좌상은 한국에서 제
도성의 주변에 밀집했던 것과는 달리 전
국적으로 확산된다.
종류 : 금동불로
철불로
석불로
소조불상
목불
국보 제73호
금동삼존불감
소재 : 간송미술관
보물 409호
영탑사금동삼존불
소재 : 충남 당진 영탑사
보물 제279호
금동지장보살좌상
소재 : 선운사
보물 제337호
금동약사여래좌상
소재 : 장곡사
교차된 천의자락과 허리띠의 율동적인 흐름은 세련된 조각 솜씨를 보여준다. 주조 기법은 내부가 비어있는 중공식中空式이며, 금동불로서는 비교적 크기가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두께가 2~4mm에 지나지 않는 뛰어난 주조 기술을 보여준다.
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 국보 3호
금동불)
공예 - 금동투조금구 (금동투각일상문장식)
회화 - 고분 벽화가 주를 이루며 담징이 그림 일본 법륭사의
금당벽화가 걸작으로 일컬어짐
2.고분 벽화의 구성과 전개
적석총과 석실봉토분(벽화 발견)이 주를 이룸
고구려 고분 중 70여기에서 벽화 발견
중국 길림성 집안현인 통구 지방을 중심으
금동불이다. 흔히 작품성이 떨어지는 반가사유상은 상체를 꼿꼿이 세워 정면관의 자세를 취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팔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등 추상화의 경향을 보이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상은 머리를 상당히 숙이는 동시에 약간 옆으로 기울이고 오른손 두 손가락 끝을 오른뺨에 살짝 대어 사실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