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진보된 종교는 보편적 정신인 신과 특수적 정신인 인간의 분리가 화해되는데 있다. 모든 종교의 목표는 신과 인간의 분리가 화해하는데 있다. 양자의 분리가 있는 곳에는 종교란 오직 마술의 조잡한 형태 속에서만 이루어질 뿐이다. 신과 인간의 구분은 보편자와 특수자의 구분과 동일한 것이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B. 리차드 니버
1. 사장적 배경
a. 어거스틴
니버는 어거스틴으로부터 신중심의 사상을 이어받아 철저한 유일신론에 이르게 된다. 세상의 문화를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세계 속에 포함된 선한 것으로 보았으며, 그리고 변화시킬 수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된 왜곡된 것으
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
Ⅰ. 종교의 정의
프롬은 「Man for Himself」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종교라고 불리어지고는 있지만, 원래 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불교와 같은 비유신론적인 체계도 있다. 또한 스토아학파와 같은 철학적 체계가 있는가 하면, 인간의 의미를 찾아보려는 것에 대해서 신과
신비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죽음은 결코 혐오나 기피의 대상이 아니다. 이들은 자신이 속한 교단 창시자의 기일(忌日)을 추모하기보다는 오히려 성대한 축제를 열어 축하하기도 한다. 그 날은 스승의 영혼이 하느님과 하나가 된 날이며, 그런 의미에서 일종의 정신적인 결혼 기념일이라고 할 수 있기 때
Ⅰ. 종교개혁의 의의
종교개혁은 당시 봉건사회의 해체과정과 당시 가톨릭교회가 갖고 있던 모순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전 유럽에 확산되었던 사회개혁 운동임과 동시에 교육개혁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운동은 이미 중세 말기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성 회복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소위 칭의의 교리가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은,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인을 만드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시작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통하여 사람은 하나님과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