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이념 중 하나는 성리학이다. 조선건국 역사를 배울 때 가장 먼저 소개되는 성리학. 조선은 성리학이 기반으로 형성된 나라였다. 조선이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선비의 나라, 가부장적인 사회, 붕당정치, 중화에 대한 사대 이
1. 사단칠정
중국에서 사단 칠정의 문제는, 성리학의 '이기 심성론'(理氣心性論)의 탐구에 있어 하나의 과제로 다루어지기는 했어도 태극론(太極論)과 같은 우주론에 비해 그다지 비중있게 다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사단과 칠정의 발생 과정을 이기론적으로 해명하는 문제가 중요한
기호학파 형성하고 이이, 성혼 계열은 서인에 가담하였다. 율곡의 학풍을 이어받은 김장생, 송시열 등은 기호의 서인에 소속된다.
성리학의 교육 목표는 存心養性(항상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천부의 본성을 잘 기른다는 뜻)과 窮理(도리를 궁구한다, 즉 지식을 확실히 한다는 뜻)이며 성리학 교육의 목
기호지방으로 확대되어 나갔다. 사림파의 대표적 인물은 정몽주, 길재, 김숙자, 김종직 등이 있다.
3)훈구파와 사림파의 성리학의 성격비교
훈구파는 성균관과 같은 관학에서 사장학(시와 문장) 중심의 공부를 한 반면, 사림파는 서원과 같은 사학에서 경학(성리철학)에 몰두하였다. 훈구파가 대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학파
도덕주의, 정신주의
이언적
이황
김성일, 유성룡
주기파
(경험세계)
기호
기호지방을 근거지로 한 이이·성혼학파를 통칭한 말이다. 원래 기호지방은 경기도와 호서지방·해서지방을 포괄하는 지역을 의미하지만, 역사적 개념에서 기호학파는 경기도·충청도 지역의 이이·성혼의 문인과 학자들의 집단을 지칭한다. 학술적으로는 이이의 학설을 따르는 주기적 경향의 성리학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성리학에 대한 비판적 입장이 다양하게 대두되었던 것이 사상사의 뚜렷한 현상이었다.
퇴계와 기대승 사이에 사단칠정(四端七情)의 논변이 조선조유학사의 정화로 평가되는 것은 의리의 근거로서 인성의 문제가 최대의 관심대상이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퇴계의 이기호발설과 율곡의 기발이승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