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호학을 문자와 시각적 문해 개념을 검사하는 분석 테크닉으로서 교육에 적용한 것은 시각 자료, 교육 영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특수한 형식을 갖춘 특성들에 대한 시청각 자료의 기호학적 분석의 한 예는 영화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기호학은 이 모든 기호를 그 자체로 다 취급할 정도로 고도화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이러한 기호들이 분석적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화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언어의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
Ⅰ. 서론
기호학적 탐구 방법이 연구 방법으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전통적 연구와 질적연구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실험연구 패러다임은 기능적인 법칙과 원인과 효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실험연구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익숙하고 지배적으로 사용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
Ⅰ. 개요
기호학은 세계에 대한 구성주의적 비전을 장려하는 패러다임의 하나이다. 이 같은 시각에서 보았을 때 소비자는 결코 소비 쪽에만 놓여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소비의 이면에, 즉 제품과 메시지의 성립 단계에서도 존재한다. 이를테면 기업이 자신의 수신자, 요컨대 잠재적 소비자를 구성
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
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대 기호학 및 구조주의에서 탄탄한 자리를 다진 인물이며 파리 기호학파 1996년 그레마스가 처음 파리 고등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Ⅰ. 들어가며
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이자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인간과 세계는 모두 기호로 이루어져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