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안성 남사당의 유래 및 역사
1) 남사당패의 개념과 기원
남사당패는 조선시대 흥행적인 놀이를 가지고 떠돌아다닌 일종의 유랑예인 집단을 뜻한다. 이들은 주로 서민들이 사는 곳을 찾아다니며 공연하였다. 남사당의 연원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빈약하므로 남사당 연구에서 그 기
Ⅰ. 개요
민속놀이란 용어는 널리 쓰여지고 있으나, 그 개념은 매우 막연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민속놀이라고 하면 민속적인 유희와 오락을 포함하고, 나아가서는 무용과 연극까지도 포함시켜서 광범위한 뜻으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다. 유희라고 할 때에는 아직도 어린 소년소녀들에 의한 동작
1. 들어가는 글
한국민속과 전통문화를 통해서 저는 수봉 민속놀이 마당의 상설공연으로 통영오광대 놀이, 부천 무형 문화 엑스포, 부평 역사박물관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생활에 관련된 것들과 놀이문화를 비롯한 무형 문화들을 체험 학습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또 그 놀이나 생
남사당놀이의 주인공, 남사당패
남사당패
조선후기 장터와 마을을 다니며 춤과 노래, 곡예를 공연했던 유랑연예인집단이었다. 조선사회에 있어 가장 천대받아왔던 광대 장인 상인보다도 못한 집단으로 취급 받았다. 상놈의 편에서 양반 세계에 대한 비판을 희화한 한 경우가 많았고 놀이를 통해
Ⅰ. 서론
우리는 ‘꼭두각시 인형’ 혹은 ‘꼭두각시 놀이’라는 말이라든가, ‘남사당놀이’ 같은 말을 한번쯤은 들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논하고자 하는 이 꼭두각시와 남사당패 놀음은 한국의 전통놀이 중에서 놀이패 놀음에 속하는 것으로서, 한국 민속 문학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
남사당놀이로 보는 것이다. 남사당패란 우리의 오랜 역사에서 민중속에서 스스로 형성, 연희되었던 유랑예인집단 (流浪藝人集團)을 일컫는 것으로 그 배경은 말할것도 없이 민중적 지향을 예술로써 승화하여 온 진보적 구성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반인적 자연(反人的 自然)과 인성(人性)에 대
놀이로, 낙동강을 가운데 두고 동쪽인 부산 일원에서는 들놀음(野遊)으로, 서쪽인 경남 일원에서는 오광대 등으로 불린 것이다. 이 밖에 하회나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 강릉단오굿의 관노놀음, 북청의 사자놀음, 제주도의 입춘굿 등도 나름대로의 특성에 따른 별칭들이고, 남사당놀이의 덧뵈기도 그것
서 론
‘사물놀이’는 1978년 2월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창단을 한 놀이패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제는 놀이패에 그치지 않고, 네게의 타악기인 꽹과리, 장고, 북, 징으로 연주하는 풍물굿을 가리켜 사물놀이라 일컬음으로써 예술 갈래를 지칭하는 말로 변모되었다.
사물놀이가 예술갈래 또는 국악갈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