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서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참 문학의 정신 때문인지 노동문제를 다루는 문학이 거의 소멸되고 있다. 노동문학은 마치 지난 시대의 일인 듯하다. 그러나 현시점의 현실적 문제에 있어서도 과거와 비교해서 많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신 노동문제라 불릴만한 비정규직 문제, 여성노동자 문제 등이
◎ 학습목적
1. 문학을 통해 우리 시대의 현실을 인식하고 우리의 삶을 되돌아본다.
2. 노동문학 부분에서 모임의 전문성을 얻고, 신입생 학교라는 학회적 실천의 공간을 고민한다.
◎ 학습목표
1. 역사적 시대 상황과 거기에 대응하는 문학의 태도에 대해 고민해보자.
2. 노동문학의 주요
Ⅰ. 1980년대의 노동문학
5.16이후 주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성장 이데올로기에 선도 받아 한국 사회는 세계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의 자본주의적 산업화 과정을 달려왔다. 이 과정에서 노동계급 또한 급속 팽창, 이미 인구비 25%를 넘는 천만대군으로 성장하였다. 맹목적 성
문학양식인 노동문학의 양상을 알아보자.
1970년대 10년간의 역사적 흐름을 말할 때 ‘유신’은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972년 12월의 유신헌법을 시작으로 1979년 10월 박정희의 죽음까지 유신체제는 70년대의 거의 전기간 한국사회를 지배한 중심적 힘으로 작용하였다.
1970년대의 노동운동은 전태
노동자의 시를 읽는다면 그것은 분명 이해의 폭에 한계를 가질 것이며, 이 경우 그는 시 자체에 흐르는 감정적 격랑을 체험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아마, 보다 깊게 시를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과 다른 경험적 세계를 기반으로 한 시를 어떻게 접근해야하는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시를 바라보는
노동문학을 대표하는 소설로, 작가 방현석은 고통스런 노동 현실을 객관적으로 성찰하면서 그것을 넘어설 수 있는 노동해방 이념과 꿈을 총체적으로 담으려 하였다.
2. 本論 ────────────────────────────────
◈ 1980년대 소설의 특징
1980년대 초반에 일어
Ⅰ. 독일문학의 특징
전후의 독일문학은 카프카나 되블린처럼 나치 시대에 박해받던 작가들과 표현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트프리트 벤이나 ‘47 그룹’, 사르트르와 카뮈로 대변되는 프랑스의 실존주의가 서독의 문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대한
문학으로 그 시대에 말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역사를 이야기하면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가지고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은 똑같다. 그들의 문학 속에 담겨져 있는 역사는 곧 민중이다. 억압받은 민중은 역사에서 사라져 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문학 속에서 그들은 되
문학>의 ‘당파성’과도 연결된다. 레닌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술에 관한 우리의 의견은 중요하지 않다. 몇천 몇백만의 인구 중에서 몇백 몇천명에 공헌하는 예술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술은 인민의 것이다. 예술은 반드시 광대한 노동자군중 속에서 뿌리 깊은 기초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
현재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비정규직의 바다
- 정규직(741만명) < 비정규직(850만명)
전문적인 문인들의 노동의 비현장성
진솔하고 박진력 있는 작품을 생산해 낼 수 없다는
자체역량의 한계
노동자 자신의 의한 창작품 상당수 출현
노동문학이 민중문학의 핵심적 위치
원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