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민속신앙
초기 원시신앙의 특성은 인간과 특정 동물, 식물과 무생물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믿는 토테미즘으로 씨족집단의 성원들은 그 토템이 자기들을 수호해준다고 믿었다.
(1)단군신앙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 대한 신앙.
불교·유교·도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 전해지는 민간신앙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단군신화 전승의 역사에서 가장 커다란 위기였고, 반대로 단군신화 전승의 최대 번성기이기도 하였다. 서구열강의 침략으로 민족적 위기가 심화되고 급기야 식민지로 전락하게 되자 그 극복방안을 민족 고유의 정신에서 찾고자 하는 운동이 일어났는데, 단군신앙은 그 운동의 하나로 등장하였다. 3?1
단군 신화의 철학적 분석
민속신앙의 모체로서 단군신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들 대부분은 무교, 신화또는 종교등의 입장에서 다루어 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면 무교적 단군론이 신화적 형태로 다루어 질 때 몇가지 의미를 살려보면, 첫째 상제천설(上帝天說)이다. 단군을 유일
단군신화의 의의
최남선은 단군신화를 天(천)과 巫(무)를 뜻한다고 해석하 고 있다. 김정학은 인류학적 관점에서 곰 토템을 가진 한 부족의 시조건설이 몽고 침입 같은 국난 뒤에 민족적 신화로 승화 되어 나타났다고 주장 한다. 이와 같이 상이한 견해들을 보았거니와 한 가지 명확히 해 둘 것은, 신
2) 무속신앙
그런데 그의 아내가 너무 아름다웠으므로, 역신(疫神)이 그녀를 흠모하여 사람으로 모습을 바 꾸더니 밤에 그 집에 가서 몰래 그녀와 동침했다. 처용이 밖에서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 람이 누워 있는 것을 보자 이에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 나왔다.
...(중
신앙이 되는 것이다.
환웅이 강림한 곳은 태백산 꼭대기이다. 고대인들은 산을 두려움과 외경의 대상으로 바라보았다. 왜냐하면 산의 정상은 하늘에 가깝고, 시각적으로 밑에서 바라보면 구름에 둘러 싸여있거나 구름보다 더 윗부분인 신비한 영역에 닿아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태백산은
1.1. 고조선 국가로의 발전
(1) 고조선의 건국신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한 것은 고조선이었다. 고조선은 단군왕검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한다(B.C. 2333).”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이 말하는 것처럼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서 우리나
Ⅰ. 고대신앙과 巫敎의 원형
巫敎는 古代信仰이 역사속에서 외래종교들을 받아들여 그 표현양식과 내용을 장식하여 온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일부는 타종교의 저변에 서식하며 일부는 巫俗이라는 民間信仰의 形態로 존속하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역사적인 종교현상 전체를 巫敎라고 한다. 유동
신앙적 요소는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교, 불교, 유교 등을 수용함에 있어 ‘샤머니즘적 수용’을 가능케도 하였지만 샤머니즘은 한국의 종교적 바탕을 이룰 뿐 아니라 한국 민중의 민간신앙을 지배해 오면서 한국문화의 운명을 좌우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샤머니즘은 고대로부터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