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단(大報壇)이 세워졌으며, 정조 시기 규장각(奎章閣)이 설치되었다. 순조 33년(1833) 희정당과 대조전 등 내전의 많은 전각이 화재로 사라졌으며, 헌종 12년(1846)에는 후궁들을 위한 낙선재 일곽이 조성되기도 하였다. 고종 19년(1882) 임오군란 때 구식 군인들이 궁궐을 침범하여 명성황후(明成皇后)가
중화사상과 우리의 주체성 문제
1. 들어가는 글
2004년 7월. 논자를 포함한 한국인들 모두가 중국의 주요 언론이 북한과 중국의 고구려유적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결정이 내려진 사실을 전하면서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부’라는 점을 강조한 것에 대해 분개했었다. 중국이 이렇게 고구려를 자신들의
3. 동학의 민족주의적 성격
동귀일체(同歸一體) :
인간의 정신적 결합을 뜻하는 말. 저마다 다른 마음을 이겨 내고 한울님의 참뜻으로 돌아가 한 몸같이 되는 일을 이른다.
“ 쇠운이 지극하면 성운이 오지마는
현숙한 모든 군자 동귀일체 하엿던가.”
“억조창생 많은 사람
동귀일체하는 줄을 사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이다.
1. 효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이다.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되었다.
효가 임금에
4. 실록의 보존
모든 기록이 그러하듯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호란의 참상을 겪은 조선사회에서 청은 불구대천의 원수라는 반청인식이 강하게 성장하였다. 병자호란 당시 김상헌의 척화론(주전론)으로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반청인식은 병자호란 이후 임금이 오랑캐에게 항복했다는 굴욕감에 대한 복수설치를 표
ⅰ)‘궁’(宮)의 의미.
임금님과 그의 가족들,그리고 그들에게 봉사를 하는 각종 소임의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다.사는 곳은 기능에 따라서 구분이 되며,구분된 기능의 중심이 되는 곳이 여섯 곳으로 집중이 된다.이것을 육궁이라고 하는데 육궁에는 정궁,중궁,동궁,서궁,빈궁(嬪宮),빈궁(殯宮)
Ⅰ. 들어가며
병자호란 직후 북벌론은 대청관계에 주체적으로 대처한다는 명분으로 왕의 주도하에 전개되었는데 대표적인 경우는 효종대였다. 당시 효종이 북벌론을 국책으로 적극 추진한 이유는 인조반정에 의한 왕위계승에 정통성 결여라는 문제가 야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왕위계승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