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소설의 형식을 이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소설 형식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지배 문맥에 대한 길항작용의 결과이며, 특히 당대의 사회 언어적 특징 및 여기에 함축되어 있는 이념에 대한 가치평가의 작용 태라고 할 수 있다. 바흐찐 이후, 소설이 다양한 사회언어적 장르를 수용, 변형
(1) 저자의 죽음 Roland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College de France, 1968), p.142~p.148
포스트구조주의 혹은 해제주의의 중심개념인 ‘저자의 죽음’은 롤랑 바르트와 미셸 푸코의 강연문에서 비롯되었다. 바르트는 저자가 의미의 원천인 텍스트의 기원이며, 해석의 유일한 원리를 갖는다는 기존의 원리를
비유 vs 상징
<김권섭 선생님>
상징과 대표적인 비유법인 은유는 어떻게 다를까요? 은유법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일대일의 대응 관계를 이룹니다. 말하자면 원관념 하나에 보조관념도 하나입니다. 이에 비해 상징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다(多)대일(一)입니다. 즉 보조관념은 하나지만
2. 응답 Answer
응답은 주제를 5도 윗조, 또는 4도 아랫조로 단순히 옮긴 것 이다.
1) 진정응답 Real Answer
진정응답은 주제를 5도 위, 또는 4도 아래로 원형 그대로 옮긴 것이다.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계속 주음조에 머물면서 순차진행을 취할 때 응답은 응당 진정응답이 되고,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순차
대위법에 의한 악곡형식(樂曲形式) 및 그 작법.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으로 음악용어로는 둔주곡(遁走曲)추복곡(追覆曲) 등으로 번역된다. 그 전에는 카논을 뜻했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구조】푸가는 역사적인 변화
Ⅰ. 서론
화음으로 노래 부르는 중창 및 합창은 학생들에게 화음감을 통해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심미적 체험으로서 즐거운 가창 학습의 연장이 될 수 있다. 다성 음악인 합창(호모포니)과 대위법적인 합창(폴리포니)으로 구분되지만, 음악 수업에서 불려지는 대다수의 합창곡들은
대위법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대립적 세계관에서 출발하되 그것을 혁파하고 넘어서는 새로운 인식 지평을 모색하고자 한 소설이다. 증조부가 노비였던 난쟁이는 평생을 신체적 불우와 사회적 편견, 경제적 질곡으로 인해 고통 속에서 살다 죽어 간 인물이다. 전체적으로 보아 난
1. 루치아노 베리오(L.Berio, 1925~2003)
루치아노 베리오는 이태리 북부 리구리안 연안의 작은 마을 오넬리아의 오랜 음악적 전통을 지닌 가문에서 태어났다. 베르디의 예탄자이면서 바그너의 음악을 경시하던 조부 아돌포와 베리오에게 화성학, 대위법, 피아노 등을 가르친 부친 어네스토는 오르가니스트
대위법 중심의 복잡한 다성음악->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으로 변화
소나타 형식이 생겨나 교향곡과 협주곡, 독주소나타, 현악중주곡에 새로운 기악 양식이 사용됨
균형 있고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
->모든 형식에 일정한 논리성을 갖게 됨.
->이러한 양식을 클래식(Clas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