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들에게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게 하는 대중교화운동을 벌였다. 이렇게 대중교화를 위해서 무애행을 하였으나 전통적인 승려와 식자들의 눈에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서 왕실에서 베푸는 각종 불교 행사에는 참가하지도 못하는 수모를 당하였으나, 원효의 마음에는 거리낌이 없었다.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
3. 삼국유사에 드러난 불교의 대중화
3.1. 승려들의 교화 활동
3.1.1. 혜공 (三國遺事, 二惠同塵)
- 釋惠空天眞公之家傭嫗之子小名憂助(석혜공천진공지가용구지자소명우조)
: 승려 혜공(惠空)은 천진공(天眞公)의 집에서 품팔이하던 노파의 아들로, 어릴 때의 이름은 우조였다.
- 常住一小寺(
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
Ⅰ. 서론
불교는 다른 종교와 확연히 구별되는 독특한 종교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인도 정통파 사상의 아트만을 부정하는 무아설이라든가, 형이상학적 희론(戱論, prapanca)을 부정하는 무기설 등은 그 대표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초기 경전에 설해진 최상 법문으로서의 십이연기설은 이러한
불교의 의미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는 것처럼 이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해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란 인도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이는 ‘깨친 사람’이란
불교 유입 되기 이전에 이미 중앙집권국가
불교교단이 국왕권에 압도적으로 압도되어 왕즉불 출현
상대적으로 약한 왕권으로 불교교단의 주체성 강함
4세기를 전후하여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불교 수용
4C 우리 사회는 씨족 공동체에서 초부족적인 중앙집권적 왕국으로 변화
무격신앙이나
불교청년회를 조선불교청년동맹으로 개칭,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고 이해 월간지 《불교》를 인수, 이후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1935년 첫 장편소설 《흑풍》을 《조선일보》에 연재하였고, 37년 불교관계 항일단체인 만당 사건의 배후자로 검거되었다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수용되면서 국가체제의 정비와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하여 불교사상을 이용한 측면이 많았다. 반면 통일신라에서는 불교의 철학적, 종굑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세계아 인생의 가치에 대한 반성 및 불교신앙을 통한 대중들의 삶의 위안 등이 보다 중요
불교는 우리의 생활 속, 일상의 행동 등 생활 주변 깊숙히 자리잡고 있다. 이는 불교에 의지하고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생활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신라 불교 사상사인 아미타신앙을 통해 불교대중화가 신라인에게 미친 영향을 살표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신라에 불교가 수용되어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