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교과서 편집문제, 의무교육실 시, 사범학교 설립, 사립학교 연락건, 조혼금지, 부동산 매매시 증명서 첨부, 교육기관 증설 및 시설확대, 악질적인 봉건주의 폐습 일소, 색의(色衣)를 입고 단발(斷髮)을 실천 할 것 등이었다. 또한 《대한자강회월보》를 발행하여 식산흥업(殖産興業)의 필요성,
대한매일신보,황성신문,대한자강회월보,대한유학생학보,경향신문 등의 신문이나 기관지 및 西友 등 학회지에 실린 가사를 뜻한다.
개화가사가 가장 많이 실린 신문은 대한매일신보이다. 대한매일신보 제2면 하단부 ‘社會燈’ 란에 1908년 1월 중순부터 1909년 11월 중순까지 매호에 빠짐없이 개화가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그해 12월 조선 통감부를 설치하여 지배체제를 강화하였으며, 또한 헤이그 밀사 파견을 구실삼아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 등 본격적으로 우리의 국권을 탈취하려 했다.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에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족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애국계몽운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
권학가는 『용담유사』안에 들어있는 작품 중 하나다. 『용담유사』는 동학사상을 노래한 가사집인데 동학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典)』과 내용이 여러 부분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문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동학사상을 펴기 위해서 써진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용담유
대한 대체적인 윤곽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권영민 교수의 지적대로 작가의 사회활동과 신분성향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사상사나 의식사적인 면에서 제 나름의 체계를 마련하는 일에도 미흡한 감이 없지 않다. 특히 소설에 비해서 시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느낌이 더욱 강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이같은 선각자들에 의해 지도되어 개화운동의 선두에 나서게 된 사람들이 바로 김옥균(金玉均), 박영효(朴泳孝), 홍영식(洪英植)과 같은 서울양반 가문의 젊은이들이었다.
이들 외에 위의 선각자들 의 지도는 물론, 청으로의 사행을 통해 서구 근대문물에 대한
제 4장 낭만주의 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
원작은 소설이라고 한다.
‘원작은 진원빈(陳源斌)의 단편소설 《만가소송萬家訴訟》이다. 지방 문예지에 게재(揭載)된 뒤 톈진(天津)의 전국지 ‘소설월보(小說月報)’ 91년 8월호에 전재(全載)되었다. 소설의 무대는 중국 중부 안휘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실시된 활동을 첨가하여 기록함으로써 다음 해의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만1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계획안, 월보육계획안(1개월분), 일일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