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1). 창작동화의 의의
①. 근대에 와서 아동문화 작가에 의해 아동을 위해 창작된 동화
②.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고려
③. 어린이를 위한 작품이므로 고정관념화 되어 있지 않는 창의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한 상상적인 소재와 내용을
동화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한편 책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켜 줄 수 있다. 동화는 서사문학이므로 ‘설명’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매력적인 묘사는 아이들에게 동화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할 수 있으므로 창작동화의 중요한 예술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묘사를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1. 창작동화의 의의
창작동화는 설화를 소재로 한 구전동화와는 달리,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동화를 말한다. 한국어린이 문학역사 최초의 창작동화는 마해송(1905년-1966년)이 1923년에 지은 《바위나리와 아기별》로 알려져 있다.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
창작교육을 총체적으로 모색하는 데는 우선 용어부터 정비할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의 한 분야로 실천되는 ‘창작’은 학습과정에 있는 창작주체[학습작가]가 수행하는 문학적 글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가리킨다. 그러면서도 개념 규정이 쉽지 않은 까닭은 문학이란 무엇인가, 글쓰기란 무엇인가, 나아
Ⅰ. 개요
인간의 언어활동은 매우 창조적인 활동이다. 언어활동에는 언어의 규범, 언어문화, 언어예술의 영역이 포함된다.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예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언어활동에 한정하여 창작이라는 이름을 부여하기도 하지만,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창작’이란 용어로 포
Ⅰ. 창작공예
1. 창작공예의 역사
<원시시대의 환경조건>
창작공예 활동은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의식주의 가장 기본적이고 생리적인 본능을 충족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필요에 의해서 자연물을 이용한 것이 공예 활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자연물의 주된 재료들은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동화란?
-전승문학 중에서 동심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이야기.
-옛날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는 작가 미상의 이야기로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이 포 함 된다.
....................
*창작동화특징
1.환상동화
전래동화와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가 아닌 초자연적, 공상적, 환상적 마술적인 세
Ⅰ 서론
오늘날은 다양한 아동문학 장르가 소개되고 있지만, 과거 한국은 남북 관계의 특수성에 의해 아동문학의 주제가 한정됐다. 하지만 오늘날은 환상동화, 사실동화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그렇다고 현재가 한국 아동문학의 중흥기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한국 아동문학의 중
Ⅰ. 창작무용
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무용예술 자체가 새롭고 창조적인 활동 없이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갖가지 움직임의 변화, 공간과 시간의 사용, 그리고 무용수들 간의 상호교환에서 비롯되어지는 모형과 행동들은 창작교육에 필요한 수단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