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1. 책을 읽고 생각 이어서 쓰기
먼저 주제가 뚜렷한 단편 동화 한 편을 읽고 돌아가면서 각자의 생각, 느낌을 한 가지씩 발표하게 하거나 주제와 줄거리로 토론하게 한다. 발표나 토론이 끝나면 모둠 어린이들 생각을 글이 되도록 이어 쓴다. 끝에는 자기 생각을 쓴다
Ⅰ. 계발 활동
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계발 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성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
1. 서론
1.1. 연구 목적
오늘날 만화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우리는 생활 곳곳에서 만화를 접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기법을 활용해 독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장원주, 만화 일기의 국어교육적 의미 연구, 20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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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나라 일본이 만화 대국으로 불리
보인다.’라는 파일철에 보관하도록 하였다.
2. 발명 만화그리기
발명에 대하여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발명 아이디어 착상을 위해서는 즐겁게 만화로 표현하면서 아이디어를 착상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기에 발명 만화를 그려보게 하였다.
만화책 중 하나이다. 슬램덩크의 작가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원래 농구 선수출신이었다. 만화 중간에 간간이 비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듯 작은 키 때문에 농구선수로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농구를 향한 열정을 버리지 못해 농구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슬램덩크'의 이야기는 매우 간단하다. 무료하게
만화 일기 쓰기
어린이들은 만화그리기를 통해 그림을 그리고 내용을 만들면서 그 안에 나름의 세상을 구축해 나간다. 하고 싶은 많은 이야기를 응축시켜 간단한 몇 컷의 만화로 나타내 보며 하루의 생활을 반성하게 하여 보자.
1) 만화 일기 쓰는 방법을 안내한다
하루의 생활 중 일기로 나타내고
그리기
독후 감상의 가장 기초적이라 할 수 있는 주인공 그리기는 책을 읽고 난 후에 책 속의 주인공을, 발전하여 자신이 느낀 대로의 주인공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이 가장 감명 받은 부분에 따라 주인공의 얼굴 표정이 슬프게, 즐겁게, 무섭게 그려졌다.
4. 감명적인 부분 그림으로 표현하기
가장
Ⅰ.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1. 언어퍼즐 게임학습
1) 단원
식생활 관리(영양)
2) 진행방법
(가) 교과서의 영양 단원을 예습해 오도록 전 시간에 예고한다.
(나) 2개조로 나누고 학습내용의 반씩을 한 조가 20개 이상의 문제를 내도록 하되 단답형의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
Ⅰ. 민요지도(수업, 학습)방법
1. 새야새야 파랑새야
<새야새야 파랑새야> 는 3음으로 구성되는 아주 간단한 노래이다.
먼저 칠판에 완전4도 +장2도를 나타내는 그림을 하나 그려 놓고 그 음을 짚어 가면서 `솔레라솔 라솔레레`와 같은 가락으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 마라. 녹두 꽃이 떨어
Ⅰ. 동시감상지도(수업, 교육)방법
1. 일반적인 동시의 감상
(1)시에 나타난 내용을 머릿속에 그려보며 감상한다.
(2)지은이가 느낌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재미있게 나타낸 곳은 어디인가 생각하며 감상한다.
(3)지은이가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이 글을 쓰게 되었는가를 생가하며 감상한다.
(4)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