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복제인간과 인간본성문제
1. 복제인간
인간개체복제기술을 이용하여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진 인간을 말합니다.
인간개체복제 기술은 크게 수정란분할과 체세포핵이식의 2가지 방법이 있다.
◇수정란분할법
수정란이 4~8개의 세포로 분열한 상태에서 각각의 할구(세포)들을 여러 물리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에서 발달
24대 진흥왕때(6C) 공인을 받아 본격 사립기관으로 발달
이것의 영향을 받아 고려의 12공도가 나옴
2. 교육목적
전인양성
문무 일치된 인간
힘, 슬기가 조화된 애국청년 양성
3. 교육제도
원래는 공교육이
Ⅰ들어가는 말
불교는 부처님께서 깨달은 내면적, 정신적 체험에 의거한 종교체계로 오늘날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르는 보편종교 중의 하나다. 사람들이 믿고 따르는 신념의 체계는 지역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보편적인 종교체계는 그다
인도의 유식(유가)학파와 이를 계승한 중국의 법상종은 해심밀경(解深密經)에 입각해서 일체법의 무자성(공)만을 성하는 것은 밀의성이고, 공과 유를 갖추어 설하는 것은(중도)요의설이라고 한다. 일체법은 첫째 변계소집(遍計所執,가명), 둘째 의타기(依他起,연기), 셋째 원성실(圓成實,진여)의 3종 자
선교는 한마디로 경계 혹은 벽을 넘어가는 것이다. 지리적인 경계, 문화적인 경계 등 그리스도의 복음이 한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 바로 선교인 것이다. 이때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경계는 종교적인 경계일 것이다. 때문에 타 종교의 경계를 어떻게 넘어서 그 속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것인가는
Ⅰ. 서론
동서고금(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종교(宗敎)와 정치권력(政治權力)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중세유럽 가톨릭은 그것을 넘어서 정치권력위에 군림하기까지 하였다. 하지만 동양 특히 중국에서 민중에게 가톨릭과 같은 역할을 했던 불교(佛敎)는 중세유럽에서 가톨릭이 누렸던 지위를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