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기언니, 그릇된 여성관을 가진 채 순수한 동심을 잃은 치옥이 등 모두가 자아실현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산다. 소녀 역시 여성으로서 순탄한 삶을 살지 못할 것도 암시되어있다. 즉, 가부장적 사회와 전쟁이라는 시대적 상황이 여성의 삶의 형태를 제한하고, 삶의 질을 훼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part 1. 소설 속 여성인물을 중심으로 본 여성성
여성에서 여성으로 전달되는 초경의 절망감과 막막함.
-한낮이어도 벽장 속은 한 점의 빛도 들이지 않아 어두웠다. 나는 차라리 죽여 줘라고 부르짖는 어머니의 비명과 언제부터인가 울리기 시작한 종소리를 들어며 죽음과도 같은 낮잠에 빠져들어 갔
매기언니와 그러한 매기언니를 따라 양공주가 되겠다는 치옥이, 고독하게 생을 마친 할머니는 주인공이 비극적인 여성의 삶을 깨닫게 되게 하는 요소들이다,
1. 어머니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수채에 쭈그리고 앉아 으윽으윽 구역질을 하고 있었다. 임신의 징후였다.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매기언니와 관계와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해 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서 돋아 오르는 무엇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는 듯이, 참
양공주 매기언니와 관계의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되어 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 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 순처럼 돋아 오르는 무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
매기언니와 관계의 그늘 속에서 어두운 삶을 살다 간 할머니의 죽음을 거치면서 정적인 성장의 고뇌로 성숙되어 간다. 욕망의 역동적인 이미지와 죽음의 정적인 이미지가 교차하는 고독과 사색의 공간 속에서 주인공은 핏속에 순(筍)처럼 돋아 오르는 무언가를 감지한다. 그것은 마치 상처가 아무
매기언니 방
③ 골방
④ 공원
⑤ 이발소
⑥ 미장원
⑦ 벽장
(2) 색채 ------------------------------------------------------------17-
① 노란색
② 초록색
③ 검은색
(3) 소리 ------------------------------------------------------------18-
(4) 시간
6. 참고자료 <<교재 + 저자의 다른 책 + 현대소설론 (한국현대소설학회) +논문 6 편>>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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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기언니의 죽음, 그리고 할머니의 죽음 등을 겪으면서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여성으로서 자각하는 모습이 보여 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녁의 게임」뒤를 이을 소설로는 ‘물 나르기’ 라는 행위를 통해 유년부터 회상하고 있는 중년의 여성의 이야기「옛 우물」이 어울린다. 회상이나 삶과 죽음에
생존 앞에서 도덕은 사라지고
매기언니는 소위 말하는 양갈보다. 그녀는 거리낌 없이 몸을 팔고, 그것을 통한 삶의 구원을 바라는 존재이다. 속옷빨래를 창가에 널며 맨다리를 거침없이 내어 놓고, 남성을 유혹한다는 점에서 이미 한국 사회의 전통적인 도덕관념을 상실한 여성상을 상징한다. 그것
매기언니’라고 불리는 이웃집 언니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 친구 치옥이의 집에 세 든 그녀는 미군 흑인 병사와 함께 살고 있다. 매기언니와 한 침대를 쓰는 흑인 병사, 매기언니의 ‘미제’물건들. 이런 것이 치옥이와 주인공에게는 모두 관심의 대상이 된다. 6.25라는 역사적 갈등 상황을 시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