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이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에 입각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창조되었다. 특히 중세의 금욕주의적이고 개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춤과는 다른 창조적인 표현과 개성적인 춤의 탄생을 이끌었는데, 이러한 예술적 경향과 더불어 15~16세기인쇄술의 발명은 음악의 발전을 촉진시켜서 그에 따라 춤도 크게 변화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 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 남북한의 언어 차이
남북한은 한민족이다. 하지만 둘의 언어는 남북한의 분단으로 인해 차이가 나게 되었다. 이는 자연적인 변화에 의한 차이보다 인위적인 기준의 차이로 말미암아 빚어진 이질화가 더 크다 할 것이다.
남한은 [교양있는 사람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을 [표준어]라 하고, 북한은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
2.1.3 결론
결론은 논문의 마무리 부분으로 서론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본론에서 논의 후, 연구 결과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논리적 귀결이며, 요약 정리하는 부분이다. 작가와 공통관심사를 가진 딴 작가들이나 작품을 인용함으로써 넓은 시야로 작가를 재조명할 수 있다. 인용하는 사항이 있다면, 그
Ⅰ. 북한의 상징화
1. 목란
북한의 국화(國花). 목란은 김일성 주석이 1924년 5월 20일(12세때) 창덕학교 재학시 황북 사리원에 있는 정방산(正方山)으로 수학여행을 갔다가 처음으로 발견한 꽃이며 해방직후 김 주석이 다시 이곳을 찾아 `목란`이란 이름을 붙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Ⅰ.들어가며
일제 식민지 시대의 지배를 거쳐 고도 성장사회를 지나쳐온 우리는 좀 더 많은 문화생활을 향유하고 싶어 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서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꺼리들이 많은 실정이다. 영화, 연극, 뮤지컬, 무용, 미술 등 우리는 이런 꺼리들을 좀 더 많이 보고 듣
중세 말기에 농민의 춤을 즐겨 추던 궁궐에 무용 교사가 출연하면서 궁궐 무용은 전문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무용의 이론과 전문 용어가 생겨 예술로서의 무용, 즉 발레가 생겨났다. 궁정에서 예술화된 무용은 극적 내용을 가진 궁정 발레로 발전하였으며, 17세기 후반에 이르러 극장 발레로 발전
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