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는 『구름과 장미』에서부터 시작하여 『쉰 한편의 비가悲歌』에 이르기까지 여러 편의 시편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여러 편의 시의 선상에서 그는 언어에 대한 불신의 과정을 겪으며, 무의미시라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간다. 그는 ‘언어가 실체와 연관이 되는 것인가?’하는 의문을 시작으로 “
1. 김춘수의 ‘의미에서 무의미까지’ 의 실험
김춘수의 시는 주로 사생(寫生)과 설명사이의 고투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사생의 연속에서 그의 무의미시(無意味詩)가 출발한다. 시인의 이 같은 시 방법론은 대상에 대한 인간중심의 관념을 사물로부터 이탈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
Ⅰ. 시간의 개념과 종류
과거의 모든 인류문화에서는 자연 속에 들어 있는 질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했으며, 이는 그 질서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된 근대 과학의 등장 이후에 가능하게 되었다. 뉴턴에 의해 객관적이고 공유의 개념을 지닌 시간의 정의가 이루어지면서 시
김춘수를 흔히 ‘인식의 시인’, ‘이미지의 시인’이라 한다. 그의 작품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사물로 비친다. 그래서, 모든 것이 인식의 대상으로서의 사물이고, 그의 언어는 인식을 위한 도구이다. 그의 언어는 의미 전달이라는 본래의 의미를 상실하고 이미지 환기의 수단이 된다. 이런 뜻에서 그를
Ⅰ. 들어가며 : 문학 교육과 시 교육
국어 교육에는 여러 하위 영역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문학은 국어교육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문학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정신 영역을 언어로써 다루는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구체적인 방식으로 인간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예술로
Ⅱ. 김춘수의 시의 경향
ⅰ. 전기․전환기․후기
시와 시론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자기 변모의 모색을 펼친 김춘수..
그는 초기시부터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는 세계관은 존재성에 대한 비극적 인식이라 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이 비극성 극복의 구현을 표현했으며 그렇기에 시는
(1) 저자의 죽음 Roland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College de France, 1968), p.142~p.148
포스트구조주의 혹은 해제주의의 중심개념인 ‘저자의 죽음’은 롤랑 바르트와 미셸 푸코의 강연문에서 비롯되었다. 바르트는 저자가 의미의 원천인 텍스트의 기원이며, 해석의 유일한 원리를 갖는다는 기존의 원리를
언어생활에서 우리는 대부분 문자적 의미로 직접적인 표현을 하는 것 같지만 비문자적으로 간접적인 표현도 상당히 많이 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즉, 은유는 언중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무의식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은유는 일회용으로 끝나기도 하고,
Ⅰ. 서 론
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4.19와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이라는 문제가 맞물려 있는 복합적인 시기였다. 문혜원, 『한국 현대시와 전통』,태학사, 2003, p.95
또한, 1960년대는 이러한 다난한 사회현실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