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전문가객, 판소리광대들이 문학 창작 계층에 전면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그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설화
: 한문학·향가의 한계로 당시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 설화가 큰 구실을 함
- 기록문학의 시작. 그러나 향유자의 범위를 들어 말하면 민요나 설화가 주도하는 시대가 계속됨 → 설화의 시대에서 소설시대
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
문학사를 이해하는 것이 우리 조상의 삶 전반을 이해하는 것과 같다. 조상들이 가진 생각과 겪었던 삶을 이해하는 것이 문학사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교재를 참고하여 문학사 각 시기의 문학 갈래를 설명하고 문학담당층과 같은 특징에 관하여 핵심적인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정리
9.1.1 시대변화의 계기
*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
*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전란 결과
⇒ 상하층의 간격이 좁아짐
전환의 계기 마련
국문사용의 확대 입증
* <선조실록>, <선조수정실록>
국가의 역사=국왕의 역사
국왕의 안위가 가장 큰 관심
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이에 따라 문학사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었으니, 크게는 문학사상의 변천, 새로운 문학양식의 출현, 그리고 문학담당층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 가운데서 가장 근본적인 부분은 문학담당층의 변화다. 이 시기 문학의 새로운 양식
문학의 등장’ 지배체제 정비의 이념 마련
* 고려 후기 노래문학(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문학담당층이 서민과 여성으로 확대된다. 그들이 대표적 장르는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으로는 세도정치에 의한 국정의 혼란과 삼정의 문란에 의한 민생의 파탄으로 민란이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밖으로는 서양세력
1. 서론
문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재검토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활발히 진행되었다. 성리학을 강조한 사대부의 한문학이 독점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조선전기와 비교해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 조선 후기에서는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크게 달라지면서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
1. 문학의 정의와 특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문학(文學)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을 총칭한다.
또한, 「동아 새 국어사전」 2015년 출판 본에 따르면 문학은 두 가지 뜻으로 정의된다. 첫째, 넓은 의미로 경제학·법률학·자연과학·정치학 등의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