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문화를 세울것인가는 상당한 관심사이다.중요한 것은 세상은 변해도 청소년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2.논문의 목적:정보화시대의 청소년목회
21세기는 사회와 교회를 살펴보는 일은 쉽지만 중요한 일이다.혹자는 미래에는 가정과 대학 그리고 국가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그렇다면
있다. 반면, 다문화 청소년은 급속하게 증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청소년 인구는 감소하는 반면,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다. 이러하기에 청소년 교육과 상담이 시대적으로 절실히 요구된다. 이제는 청소년 상담이 목회에서 기본적인 사역이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에 대한 전 이해가 필요하다.
1. 목회적 돌봄
1). 사회적 돌봄
타 지역과 타문화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의 돌봄에 대한 경향을 가지게 된다. 아프리카 같은 지역은 미신적인 요소들이 많아 목회자들의 관심과 관여가 더욱 특별할 수 있다. 많은 것에 있어서 서로 다른 이질적인 환경과 문화에서 오는 목회적 돌봄이 이루어 질
이 나라의 십대는 좋은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도둑맞았다. 그래서 십대들을 통칭하는 청소년(靑少年)이라는 그들의 이름에 걸맞지 않게 상처를 입고 더러워져 버렸다. 필자는 본 소논문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기독교적 접근 방법을 몇 가지
I. 들어가며
하나의 국가 안에 다양한 문화와 사회, 언어와 생활양식, 그리고 행동양식이 얽히고설켜 공존하는 사회, 곧 다문화사회는 20세기말 서구사회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정책적 과제의 하나였다. 하지만, 어느 틈엔가 한국사회 역시 ‘노도처럼 밀려드는 다문화 물결“로 인한 급격한 변화의
목회자의 죄와 허물, 한국교회의 역사적인 죄, 사회에 선한영향력을 끼치지 못한 부분들의 회개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그 대안으로 교회의 일치, 갱신, 섬김의 대안도 제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안들이 이루어지기 위한 근본적인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바로 기독교 핵심인 예
Ⅰ. 목회의 의미
목회는 목자가 양을 치듯이 영혼의 목자인 목사가 양과 같은 신자들을 진리의 가르침으로 가르치며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1. 목회의 어원적 의미
종교개혁이 일어난 후 목회라는 용어가 쓰여졌고, 목사라는 사람이 하는 일은 모두가 다 목회라고 볼 수 있으며, 그 어원적 기원은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목회비전을 바로 정립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은 방향과 방법들을 연구하는 것은 큰 가치가 있는 일이다.
이 연구리포트에서는 21세기의 한국교회를 생각하며 이제 현재의 문제에 대한 문제와 해결점보다는 앞으로 10-20년 후를 생각하며 교회가 준비하여야 할 대상인 현대 청소년 젊은이에 포커스를 맞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