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화’라는 파시즘의 이데올로기적 환상이 바로 그것이다.
후기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적 환상은 그런 파시즘의 환상과 연관이 있다. 또, 서구적 근대를 넘어서려는 점에서 파시즘과 후기자본주의, 포스트모던 미학은 서로 연관을 지닌다. 그럼 이제부터 그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먼저 파시즘에 저항
미학화 등은 여러 작품들에서 자주 발견되는 특징이긴 하다. 그러나 환상적 색채가 강했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나 『호출』에 비해 99년에 발간한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소설집의 소재는 상당히 ‘리얼한’쪽으로 옮겨간 편이며, 감상적인 후일담 모티프라든지,
미학화 등은 여러 작품들에서 자주 발견되는 특징이긴 하다. 그러나 환상적 색채가 강했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나 『호출』에 비해 99년에 발간한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소설집의 소재는 상당히 ‘리얼한’쪽으로 옮겨간 편이며, 감상적인 후일담 모티프라든지,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다이즘에서 발원하는 반(反)예술의 정신을 미학화시키고 상품미학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 대안의 제시보다 소비문화에 굴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학화시키고 상품미학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 대안의 제시보다 소비문화에 굴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팝아트 작가들
1)라우션 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10.22~]
라우션버그는 1950년대부터 소재와 방식에서 혁신적인 실험을 시도했다. 당시 추상표현주의의 엄숙함에 반발해 길거리에서 주운 물건, 화장
미학화하거나 비난한 정설 확립에 의해 지나치게 오랫동안 사로잡혀있었다는 결론이다; 또는 밀턴 시와 산문이 단 하나의 진실도 말하고 있지 않지만, 받은 유일한 메시지는 불안정, 변덕 그리고 불확정이라는 메시지가 존재하는 점에 대한 사실과 진실의 사안들을 문제화시킨다는 결론이다; 혹은 자
미학화 or 문화화- 제임슨은 미학이 상품 제작에 포함되어 문화는 경제활동이 되며 모더니즘의 비판적 거리를 상실되고 경제적 가치와 정치권력으로부터 실생활과 사이키의 구조 그 자체까지도 문화적이 되는 경이적 확산을 문화 ‘폭발’로 규정한 바가 있음.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과 문화 두 단어가
미학화). 나병철.『환상과 리얼리티』문예출판사, 2010. 330쪽.
내선일체와 나치 같은 파시즘의 공통점은 상징계(식민지, 서구적 근대)의 모순과 균열을 은폐하는 환상을 매개로 한다는 것인데, 환상은 무의식적 욕망이 실재계와 교섭할 때 나타난다. 파시즘은 무의식 속 심리적 잔여물을 해소하는 방식으
미학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문학은 미학적 구조를 지닌 사실적 텍스트까지 포함해서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이해되기도 한다. 또한 가치평가적인 기준으로 문학에 접근하는 문학비평의 영역에서는 소위 고급문학만이 진정한 문학으로 제한되고 통속문학은 문학의 영역에서 배제되기도 한다. 하지만
미학화시키고 상품미학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 대안의 제시보다 소비문화에 굴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추상표현주의
본래는 1919년에 O.헤르초크가 독일의 표현주의 잡지 《슈투름(폭풍)》에서 추상적인 표현주의를 구상적인 그것에 대치해서 사용한 것이다. 그 후, 미국에서 알프레드 바 2세가 웰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