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민족주의는 18세기 후반 프랑스 혁명 때였다. 그러나 민족주의는 유럽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나타났다. 비록 프랑스 혁명이 민족주의의 강화와 그 확산을 가져온 결과이기는 하나 그때가 민족주의의 출생 시점은 아닌 것이다. 민족주의는 다른 사상과 마찬가
민족주의적인 발상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에 대한 이해 없이는 오늘의 국제상황을 이해할 수 없고 전망할 수도 없다.
1) 민족주의개념의 다의성
헤이스(Calton J. Hayes)는 "어느 학자가 민족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이 개인의 능력으로써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끝내는 그 사람을 몹시
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퇴
개념은 그 정체성을 보다 확고히 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우리에게서 민족의 개념은 비록 아래로 부터의 시민혁명에 기반한 것은 아닐지라도 서구 자본주의의 제국주의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생성된 부분이 큰 것이다. 그리고 19세기 말 부터 생성된 그러한 의미에서의 민족주의는 지금 20세기 말을 살
이렇듯, 자국 문화에 대한 정체성 회복의 노력을 민족주의로서 이해하려는 이유는 민족문화를 이루어 내는데 있어서 민족적 성향만큼 결정적인 것은 없기 때문이다. 민족정체성은 민족적 뿌리와 성향에 의해 지배를 받으며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은 이러한 요소로부터 삶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이
결국 한국에서는 과거 식민지시기와 국제환경에 의해 서구 계몽주의의 전통을 이어받은 어떤 근대적 사상이나 자기완결적 체제를 갖춘 사상이 존립하기보다는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하였고 정치 권력자들의 통치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때 변질된 민족주의의 폐단을 고치기 위해서는 범 지구적인 보
민족주의는 이러한 역사상황의 산물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담론 측면에서 민족주의는 고대의 특권적이고 제한된 시민공동체를 평등과 자유의 민족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던 계몽사상에 뿌리가 있다.
대개, 적어도 서양의 규준에서, “일국사의 발전을 통해 추출한 근대성의 지표로서 자본주의 경제
~민족주의~
一.민족의 개념과 형성시기
1.민족의 개념
⑴민족의 특성
①언어와 문화 : 민족의 특성을 구성할 때 일반적으로 보편적 요소이다.
②공통의 지역 : 민족의 형성 과정에서 필수적 요소이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민족에게는 필수적이지 않다.(예 : 남·북한, 대만과 중국, 유태민족)
개념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펼쳐나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는 민족 개념을 주관적으로 파악하였다. 이것은 알자스, 로렌지방을 가져가기 위해 펼치는 독일식 개념인 인종적 경향을 강조하는 민족주의 에르네스트 르낭, 신행선 역, 『역사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100~101쪽. 참고
독일은 알
민족주의와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민족주의, 그리고 서구의 민족주의자와 우리나라의 민족주의자가 병렬관계에 있을 수 있을까?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서구의 Nationalism이 민족주의라고 사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오늘날 우리가 ‘개념’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민족주의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