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는 발레의 시초인 왕비의 코믹발레가 선두주자이다. 왕비의 코믹발레는 작품명에서 볼 수 있듯이 귀족들에 의해서 행해졌으며 귀족들을 위한 작품이기도 하다. 작품명에 나타난 코믹이라는 단어는 노래, 무용, 대사로 이루어진 코미디 즉 희극적인 내용을 뜻한다. 이 작품은 1581년 10월 15일 파리에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악 또한 성격이 현저하게 달랐다. 각 무용별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무용 음악
1) 궁중무용음악
£19세기 음악의 역사
19세기 후반의 음악을 지배했던 음악사조는 민족주의, 후기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라 하면 19세기까지는 서양음악의 주류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러시아와 동구권 그리고 북유럽과 스페인 등 각 지방의
발레는 현재처럼 고유명사로 특정한 춤 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니라, 여러 형태의 모든 춤을 통틀어서 칭하던 보통명사였다. 프랑스는 발레의 발생지로 불린다. 프랑스 최초의 발레는 이태리 출신으로 프랑스 궁정에 시집온 ‘카트린 드 메디치’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녀에 의해 공연된 ‘왕비의 희극
발레예술을 일으킨 많은 연예와 중세에 종교의 보호아래 행해졌던 페스티벌과 기적극 및 극장적인 많은 연기들이 르네상스시대 연기의 기틀이 되었다.
영국의 헨리 8세는 1510년에 당시에 유행하던 로빈훗에 대한 설화에 근거를 둔 정교한 가면극을 상연하였다. 그리고 1518년 바티칸에서도 르네상사의
Ⅰ. 16세기(16C)의 문화와 도가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
Ⅰ. 18세기(18C)의 극장
18세기에는 독일이나 러시아, 스웨덴 등지의 유럽 전역에서 극장 건물이 급증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 지역의 극장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확립된 건축 전통에 따라 지어졌다. 이 시기의 가장 유명한 극장 건물로는 아직까지도 건재하고 있는 스웨덴의 드로팅홀름(Dottningh
희극에서 사랑의 속성이 꿈과 광기의 속성과 동일하며 이들 세계가 서로 중첩되어 있다. 희극의 세계는 우리의 이상과 희망 그리고 소망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세계이다. 꿈은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세계이며, 우리의 욕망과 소망이 충족될 수 있는 세계이다. 현실적인 어려움
행사에서 무용은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동시에 무용은 막간희극으로서 대규모적이며 매우 화려하게 열리는 스펙터클이 되기도 했다. 막간희극은 대개의 경우 연극의 막간에 상연되는 것이나 때로는 독립된 무언극으로서도 연출되었다.그리고 이것이 후의 발레와 연결되는 것이다.
일부분으로 최초로 공연된 춤은 가정의 극장에서 발견된다. 고전 희극이나 비극, 오페라의 막간에 막간극으로 공연되기 시작했다. 발레티라는 단어는 무도호장에서 춤추는 춤을 말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은 극장의 드라마틱한 작품을 위해 사용됐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발레는 사실 주변적인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