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희극>Le Comedic Humaine
96편의 작품을 엮은 발자크의 소설 전집
한 소설의 등장인물의 다른 소설에서 재등장
→ <인물의 재등장>기법 : 통일된 하나의 소우주 형성
<인간희극>의 인물들을 통해 당시 사회의 인간의 전형을 그려내고자 함.
“19세기야 말로 <인간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 가장
Ⅰ. 발자크(H. de BALZAC, 1799~1850)의 연보
발자크의 아버지는 남프랑스의 농가 출신으로 루이 16세와 나폴레옹 시대에 걸쳐 43년 동안 관리로 일했다. 어머니는 파리의 부유한 직물상인의 딸이었다. 여동생 로르(드 쉬르비유 부인이 됨)는 유년시절 발자크의 유일한 친구였고, 훗날 최초의 발자크 전기를
[불문학탐색-3조]
< 고 리 오 영 감 >
1. 작가 : 오노레 드 발자크
<어린 시절>
본명이 오노레 발사(Honore Balssa)인 발자크는 1799년 프랑스 중부에 있는 투르라는 도시에서 아버지 베르나르 프랑수아와 그보다 30년 이상이나 어린 어머니 샤로트 롤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대대로 군 계통이
1, 몽테뉴의 <수상록Les Essais>을 대상으로, ‘자아탐구’가 ‘인간에 대한 탐구’와 연결된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0점)
데카르트가 활동한 고전시대 이전에 자리하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는 과거 희랍전통의 회복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에는 신에 비해 중요하게 다뤄지지 못한 인
Edouard Manet
프랑스의 화가 (1832.1.23~ 1883.4.30)
주요 작품
-올랭피아 (1863)
-풀밭 위의 점심 (1863)
올랭피아 ( 1863)
현실의 매춘부를 누드로 표현
올랭피아가 관람객을 바라보는 눈길
올랭피아의 볼품 없는 몸매
풀밭우의 점심 (1863)
네 명의 젊은 남녀의 피크닉 장면 묘사
엽기적인 남
발자크, 플로베르의 문학을 살필 필요가 있다. 플로베르가 스탕달이나 발자크 문학과 어떻게 다른 문학을 창작해 왔는지 구분하는 것은 리얼리즘 문학의 특성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플로베르가 '스타일은 그 자체로써 사물을 보는 절대적인 방법이다'고 했을 때 스탕달이나 발자크에게서
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소녀, 집결호- 원작의 문제의식에 상업성을 가미하다.
발자크와 집결호는 문제의식이 가미된 원작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통속성, 대중성만을 추구한 위의 세 영화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집결호는 전쟁속에서 희생되는 개인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전쟁의 참혹함과 허
발자크의 소설에서, 쇤베르크의 성악곡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A.쯔바이크의 (소설가)와 음악
쯔바이크의 삶에서 음악이 한 작가에게 심리적으로 ,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오스트리아 작가인 쯔바이크는 음악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음악애호가가 아닌 학자로서 자질을 보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어떤 형질이 형성되어 일정한 특징으로 나타날 수는 있다고 본다. 물론 어느 한 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언급
Ⅰ. 서론
독일의 사실주의 문학은 슈미트의 지적대로 시민 계급이 자신에 걸 맞는 세계관을 지니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부인하고 주변으로 물러나 버린 데에서 출발한 성격이 짙다. 이는 당시의 시민 계급의 불안과 엄청나게 확대된 왕정 권력 때문이었다. 따라서 시민은 중심에서 소외되었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