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태평》 11곡과 《정대업》 15곡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것이 처음에는 제사음악이 아니고 조종의 공덕을 기리고 개국 창업의 어려움을 길이 기념하기 위하여 국초의 고취악과 향악을 참작하여 만들었던 것이며, 이것이 종묘의 제례악으로 채택된 것은 1463년이었다. 세조는 "《정대업》과 《보태평》
Ⅰ. [ 서 론 ] : 정간보를 통한 세종의 음악적 업적 소개 이유와 배경.
혹시 ‘정간보(井間譜)’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정간보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음악 수업을 조금이라도 관심 있게 들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한번쯤은 들어봤음 직한 단어일 것이다. 정확한 의미의 정간보는 조선시대 때 세종이 창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
조선 전기(근세)의 음악
* 시대 구별 : 조선시대의 음악은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데, 조 선전기의 음악은 1392년부터 1592년까지의 약 200년간으로 본다.
* 시대 배경 : 조선시대는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체제가 구축되 었
보태평-조상의 문덕을 찬양
일무- 문무를 춘다.
정대엽 - 조상의 무공을 찬양
일무 - 무무를 춘다.
1)제례절차와 악과무
영신례 : 신맞이시작
전패례 : 신에게 예물을 올리는 의식
진찬례 : 신에게 제물을 올리는 의식
초헌례 :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아헌례 :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
종헌례 : 마지
보태평 . 정대업) 가(歌: 악장) 무(舞: 일무) 일체를 '종묘제례악' 또는 '종묘제례악무'라 부른다. 줄여서 '종묘악'이라고도 한다. 현재 종묘제례악은 보태평 11곡과 정대업 11곡으로 구성되며 중요무형문화재 제 1호로 지정하여 국가적으로 보존하고 있다.
종묘제례 의식의 구성형식은 제례절차나 연주형
조옮김과 변조
국악에서 말하는 변조
서양에 이조나 전조에 비교할 수 있음
그러나 그것과 완전히 같지는 않다
조옮김, 조바꿈, 변주 등 원곡에서 벗어나는 변화형을 변조라 함
조옮김
선율 모양은 그대로 두고 고만 옮기는 곡으로
세종 때와 세조 때의 보태평과 정대업, 현행 영
산회상과 평조회상이
보태평과 정대업 11곡이 서로 다른 악기로 연주된다.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은 중요무형문화재 제56호와 제1호로 지정되어 보존·전승되고 있으며, 2001년 5월 18일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등재되었다.
2)처용무
처용무란 처용 가면을 쓰고 추는 춤을 말한다. 궁중무용 중에서 유일하게 사람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