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는 우리 민족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훌륭한 유교정치, 찬란한 문화가 이룩된 시대였다. 이 시기에는 정치적으로 안정되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반적인 기틀을 잡은 시기였다. 즉, 집현전을 통하여 많은 인재가 배양되었고, 유교정치의 기반이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樂師 率樂員佾舞員 入就位·악사장은 악사와 일무원을 거느리고 봉무할 자리로 나가시오)
“제집사 입취배위 북향립.”
(諸執事 入就拜位 北向立·모든 집사는 절할 자리로 들어서서 북쪽을 향해 서시오)
지난 6일 종묘대제가 열리고 있는 종묘 정전 앞마당. 시조를 읊조리듯 음조를 타고 이어지는 집
최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시시각각 정보가 범람하는 정보사회이다. 따라서 정보 획득이 매우 필수적인 사회이며, 이에 도태되었을 때는 사회에 적응하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갈수록 빨라지는 교통수단과 통신수단은 이러한 상황에 한몫했다고 볼 수 있다. 새
역사는 위대하거나 혹은 그렇지 못한 소수의 집권자들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하며, 또는 소외받고 억압받는 민중들에 의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절대주의 시대의 경우에는 후자보다는 한명의 지도자에 의해 역사가 발전해가는 경우가 훨씬 많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역사를 바꾸어 놓았다고 할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
1. 서론
혁신과 기득권의 리더십, 세종과 세조에 관한 발표를 맡은 4조에서는 세종과 세조의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시대적 과제, 인(천명사상, 여민동락), 무위의 치, 윤리적 가치(수신제가)에 관하여 비교하고, 그에 관해 리더십을 평가하고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과정과 내용>
Ⅰ. 서론
『고려사』「악지」를 비롯하여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 성격은 모두 궁중의 음악을 정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 실려 있는 음악 및 가사는 그것이 어디에서 기원했든, 또 어느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