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자의 생애
중국 송대(宋代)의 유학자. 자 원회(元晦)중회(仲晦). 호 회암(晦庵)회옹(晦翁)운곡산인(雲谷山人)창주병수(滄洲病)둔옹(遯翁). 이름 희(熹). 푸젠성[福建省] 우계(尤溪) 출생.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徽州安徽省)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韋齋)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宰相) 진회(
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작에서 표현된 단편적인 인식론적 견해들로 미루어 보아도 그의 인식에서의 경험주의적, 실사구시적 태도가 명백하다. 그는 학문에서 가장 주되는 방법은 <자신의 실제경험>, <박학>(博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런 견지에서 출발하여
Ⅰ. 서론
17세기로부터 19세기 전반기에 걸쳐서 발생·발전한 실학사상은 당시 성리학적 사변에 속박되어 있던 조선의 사상 및 학술계에 신풍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을 바로잡고 그 시대의 구체적인 현실에 입각한 실재적인 사고를 세운 것이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물론
론소>와 <금강삼매경론>에서 보인 탁월한 이해와 견해는 중국 석학들까지도 찬탄과 경이를 아끼지 않을 정도였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그의 저술은 19부 22권만이 1천3백년의 장구한 세월을 뚫고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그 가운데는 소의 두 뿔 사이에 벼루를 놓고 집필했다는 저술배경에 일화도
Ⅰ. 서 론
유아 아동의 모습은 그 나라의 장래 척도이다. 즉, 아동은 그 나라의 장래와 운명을 결정하는 소중한 재원으로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호받아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유아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게 되면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되어 국가발전에 초
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
Ⅰ. 서 론
인간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Ⅰ 서론
지식혁명시대를 논함에 있어 앞으로의 미래의 시점에서 초점을 맞추는 예상이 대부분이었다. 그렇지만 우리는 방향을 바꾸어 과거에 이루어졌던 논의를 현대적인 시각에서 지식혁명시대에 적용해 볼 수 없을까. 원래 이율곡의 시무론은 국가 수준에 적용하려는 개념이지만 기업이나 대학과
Ⅰ. 서 론
현재 인터넷상 기상천외한 통신언어가 워낙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제대로 이해 못하는 것이 너무 많이 못 알아볼 정도다. 마치 외계인 언어와 같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통신언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필자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여 한참 헷갈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