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발전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의 불탑은 세계 불교예술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조형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한민족의 염원과 애환 속에서 이룩된 독특한 우리의 조형예술품이다. 건축의 분야에 속하는 불탑은 그 지역의 자연환경과 풍토, 또는 지리적 여건 속에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불탑의 건립이 크게 성행하였다. 고구려와 백제가 외래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신라는 오히려 그 고유의 문화 특성을 비교적 잘 지속시킬 수 있었다. 외래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도 그 의식이나 기술을 잘 소화, 흡수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문화적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생각
불탑 양식
불탑은 만든 재료에 따라 목탑, 석탑, 전탑으로 구분.
백제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신라의 분황사 석탑
석탑의 조형을 보여줌
백제석탑
돌을 짜서 기단을 만들었고 제 1층에서 3칸 4면의 평면을 이루게 함
1층 중앙에는 출입구를 마련하여 십자 통로를 내고 중심에는 방형
1. 탑의 명칭
탑이란 갖추어 말하면 탑파(塔婆), 즉 범어의 스투파, 또는 팔리어의 투파를 표기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불탑은 사리신앙을 바탕으로 발전한 불교의 독특한 조형물이다. 석가모니의 열반 후 불도들은 인도의 장례법에 따라 화장함으로써 석가여래의 유신인 사리를 얻었고, 이 사리를 봉
♧ 상륜부
위쪽부터 찰주, 보주․용차, 수연, 보개, 보륜, 앙화, 복발, 노반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찰주는 목탑에서는 심주라고 부르고 있으며 대부분 쇠로 주조된 원뿔형 구조물에 하나씩 끼우는 것이다.
보주․용차는 탑의 찰주 끝에 달린 구슬 모양의 장식으로 사리불과 석가의 대화에서 보
원시불교의 한계
원시불교
붓다가 가르침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이후 ; 최초의 교단 분열 이전
붓다(고타마 싯다르타)의 유언
자신은 교단의 통솔자가 아니며 모든 사람은 나에게 기대지 말고 오직
자기자신에 기대어 진리(법)를 따라서 해탈할 것을 강조
원시불교의 한계
아라한(수행
Ⅰ. 개요
신라의 삼국통일은 우리 민족사상 큰 의의를 갖는다. 지금까지 한민족은 삼국으로 분립되어 각각 특성을 가지고 발전하여 왔다. 삼국으로 분립되어 있는 동안 외민족과의 충돌도 많았지만 사실상 삼국간의 경쟁 충돌이 더 많았다. 이것은 민족의 입장에서 볼 때 큰 손실이었다. 또한 이보다
들어가기 전에
한참을 고생해서 거의 완성시켜 놓았던 파일이 날아갔을 때의 그 절망감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로 추측할 수 없다. 교수님의 말씀처럼 어딘가의 저장 공간에 담아놓고 작업을 이어나가지 못한 내 책임과, 컴퓨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죄가 가장 크겠지만, 막상 일을 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