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전뇌(全腦)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학문적 연구를 기초로 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국어 쓰기 영역에서의 현장 적용은 시도 단계에 있다.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글쓰기 능력의 구성 기능을 살펴보면 문자 언어 표현의 유창성, 아이디어 생성의 유창성, 작문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는 수업 설계 시 각 영역의 학습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조직하여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학습 내용은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설정하되, 영역별, 학년별 학습 내용의 관련성과
붓글씨로 나타내기, 작품 감상으로 지도 내용을 구성하였다. 새로 신설된 「미술과 생활 」은 생활과 밀접한 미술을 느끼고 미술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환경 개선의 의지와 표현 활동의 동기 유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교육 과정의 구성에 있어 미술과의 「성격」이 제시되었고,
글씨,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는 붓글씨가 진화하여 나타난 것으로, 단순한 글씨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어떠한 재료를 사용하였는지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그 동안 인위적인 컴퓨터 글씨가 아니라 아날로그적인 로(Raw)의 성향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손글씨에 대해 사람들은 열광하고 있
Ⅰ. 서론
미술 교육에 있어 중요한 특성 중에 하나는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열린 사고와 생각의 유연성, 다양함, 모험적인 시도와 고유성을 내포한다. 무한한 가능성의 청소년 시기로 들어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미술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작업에서 각자의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고 창
학습 지도 방법 및 유의점
아동의 미술 표현 발달 단계 이해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기초
즐거운 마음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능동적 참여 유도
지각,표현, 감상이 통합적 연계적 활동이 되도록 지도
일상생활의 장면과 관련된 미술 학습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 제공
효율성이 없을 경우 새로운
Ⅰ. 개요
미술교육에서 어른들의 간섭을 배제시켰다는 점으로 Rousseau와 대별하는 Franz Cizek (1865~1946)은 비엔나 예술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던 당시에 표현주의 화가 Gustav Klimt의 상징적, 비사실적 경향에 강한 영향을 받았던 건축가와 디자이너, 그리고 화가들과 교류하면서, 어린이 미술의 특성을 발
Ⅰ. 서론
미술의 각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기법을 배우느라 오랜 세월을 보내면서도 왜 미술을 하는지, 미술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부여하지 않았다. 미술의 이해는 분석만으로 되지 않는다. 미술은 대상이나 현상을 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보고 파악하는 힘, 시지각은
Ⅰ. 서론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왜 많은 동물학자나 식물학자는 화가가 아닌데도 그림을 그릴까. 그것은 과학자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관찰 그림은 그 대상의 특
다원주의와 상대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도덕적 행위를 상대적으로 평가하면서 주관주의 주관주의 : 인식이나 판단의 기준이 주관에 있다고 보는 사상. 인식, 실천, 판단의 근거를 주관에 두는 주의. 인간의 판단은 개인의 주관에 좌우되기 때문에 타당하며 객관적인 판단은 없다고 한다.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