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비디오아트를 아트를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의 입장과 완전히 동질의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아직도 결론 지울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20세기 후반에 예술과 기술의 상관관계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
■ 비디오아트의 산업전망 과 미래
비디오아트는 매스미디어 사회에 있어서 기업들의 상업적인 목적과 결부되고 다른 경제적인 목적, 정치적인 목적 등 예술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많은 측면에서 가장 친화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설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비디오아트의 산업전망
한국이 낳은 20세기 미술의 거장 백남준은 대중매체인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예술매체로 활용하여‘비디오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다.
프랑스 파리 8대학은 이미 수년 전‘백남준 비디오 이론’이라는 과목을
개설하였고, 1988년 독일 '<캐피탈>지는 ‘세계작가 1 백인’ 가운데 8위 작
전통적인 미학에 익숙해있던 독자라면 이 두 예술가의 예술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백남준’과 ‘앤디 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하고, 비난거리와 함께 큰 논란거리가 될 말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비디오아트’는 전통적인 예술의 속성을 제공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
(3)예술을 통한 우상과 고정관념의 파괴
백남준은 예술 활동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고정관념을 파괴했으며 다양한 퍼포먼스를 통해 이미 우상화된 대상들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그는 “넥타이는 멜 뿐만 아니라 자를 수도 있으며, 피아노는 연주뿐만 아니라 두들겨 부를 수도
비디오의 대부분의 연구가 뮤직비디오가 갖는 예술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나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형성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가장 현대적이라고 평가받는 영상 매체를 통한 표현 장르의 두 갈래, ‘뮤직비디오’와 ‘비디오아트’를 중
2. 키네틱아트 종류 및 형식 ( 출처,참고 네이버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95181 )
(1) 미래주의와 구축주의 키네틱아트
o 특징 - 에너지의 근원
(주로 바람, 자력, 그리고 관객 자신)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미래주의와 구축주의에서 유래한 계보이다 )
(2) 초현실주의적 키네틱아트
o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