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사찰에 있는 전각 중 하나.
본문
산신을 모시는 전각이다. 사찰에 따라서는 산령각(山靈閣)이라고도 부른다. 또 삼성각(三聖閣)을 두어 칠성신·독성(獨星)과 함께 모시는 경우도 흔하다. 본래 산신은 도교에서 유래한 신으로, 불교가 전래되기 전에 많이 믿던 토착신이다. 특히 산지
Ⅰ.序
전국 어떤 사찰을 가더라도 불교 본연의 불사를 드리는 본당 이외에 토속신을 모신 冥府殿, 山神閣, 七星閣 등은 불교가 인도, 중국, 한국에 있어서 각국의 토착신앙과 융화된 양상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산신을 모신 산신각은 우리나라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화된 양상을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요희(瑤姬)는 염제의 딸이었다. 그녀는 결혼할 나이가 되었을 때 갑자기 요절하고 말았다. 정열에 가득 찼던 그녀가 죽자 영혼은 고요산(姑媱山)으로 가 요초(瑤草)가 되었다. 요초는 잎이 겹겹으로 매우 무성하게 나 있으며 노란 꽃을 피웠고 야생마(野生馬)와 비슷한 열매를 맺었다. 그런데 누구든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기원에 대한 합의된 역사기원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여 아직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이는 우리 나라가 처해있었던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겠지만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까지도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서 우리는 고대조선이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
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다. 용 : 호국의 화신, 왕의 상징
용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이지만 우리 민족의 정신과 문화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먼저 용은 불교의 전래와 더불어 호국의 화신이었다. 신라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용을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을 상징하게 되었다. 《삼국유사》에 나는 황룡사 창건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