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
고구려
한대지방/넓은 영토/ 기마민족
전투적, 쾌활한 거칠고 활달하며 전투적인 춤
백제
발달한 농경문화
외국의 불교문화의 영향 ->향락적이며 낙천적
부드럽고 우아하며 아름다운 곡선미를 갖춘 손짓춤 발달
Ex)살풀이춤이나 승무
신라
무뚝뚝하고 의리가 있는 신라인의 성격에 많은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경남지방의 통령오광대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유, 수영야유 등이 있다.
산대도감극 이외의 계통인 가면극에는 서낭제 가면극인 하회 별신굿탈놀이, 강릉 단오제의 관노탈놀이, 동해안 별신굿탈놀이 등이 있으며 세시풍속놀이의 하나인 함경남도 북청군의
춤, 무속에서 파생된 무속무, 농민을 위주로 하는 농악무, 사찰에서 행해지는 사찰무와 기방무(妓房舞) 등 광범위한 영역을 가지고 출발했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면면히 이어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춤은 두말할 필요 없이 인류 최초의 춤이다. 종교가 의식화되어가는 선사시대의 춤은
춤, 무속에서 파생된 무속무, 농민을 위주로 하는 농악무, 사찰에서 행해지는 사찰무와 기방무(妓房舞) 등 광범위한 영역을 가지고 출발했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면면히 이어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조선시대는 궁중무용의 전성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춤만도 36종이나 되며 조선 후기까지 추
전통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보존만을 위한 고정불변의 문화유산의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계승과 재창조란 과거의 문화재 보호차원의 무조건적인 유지보존의 이어받기나 박제화된 채 박물관에서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상황과 정신에
춤 문화를 전수하고, 또 진주 지역에 음률을 풍부하게 하는 기관이었다. 한편, 지방 교방이기 때문에 궁중정재에 참여함으로써 궁중의 공연문화가 지방으로 유통될 수 있는 매개역할을 하는 기관이 진주 교방이었다. 결국 진주 교방은 진주 지역의 음악문화를 유지 발전시킴과 동시에 궁중과 지방의 문
종교를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과정으로 해석하는 린하트는 「신의 섭리와 경험」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수단의 딩카 인들의 종교는 사람들이 획득한 경험적 지식들에 합법성을 부여하고 기존의 지식체계에 그것들을 덧붙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에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