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 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입법의 실질적인 형성은 1948년 7월 17일 공포된 헌법에서부터 찾아야 정확할 것으로 보여 지나 우리민족의 유구한 역사성을 간과해서는 그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즉 우리의 역사적 시대를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 강점기와 정부수립 후 현대에
Ⅰ. 개요
삼국시대에는 왕권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귀족들 간의 합의제(合議制)가 존재하였다. 고구려의 제가 회의, 백제의 정사암 회의, 신라의 화백 회의를 들 수 있다. 합좌 회의 제도는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100% 다수결(多數決)
삼국시대의 주거문화
원삼국시대는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중국의 문헌들에 의하면 이미 마한(馬韓), 진한(辰韓), 변한(弁韓)등의 삼한들과 고구려, 백제, 신라들이 부족국가 형태로 정치, 사화제도를 이루면서 생활하였던 시대이다.
이 시대의 주거, 나아가 난방시설에 대한 기록을 찾아보기 이전에
Ⅰ. 고구려시대의 불상
삼국중 불교를 가장 수용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일찍부터 대륙을 접하고 있었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정에 있어서 별다른 마찰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고구려의 불교조각은 상당한 수준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교전래 이전의 고분의 벽화나 고구려
삼국시대의 탑을 단순하고 소박한 특징이 보인다고 하였으며, 김휘의 작품에 대해 “양식이 단순하다”(Der Stil ist einfach)고 평하고 있다. “한국 도자기의 가치는 중국이나 일본에서처럼 형태에서 과장하여 꾸미지 않고, 오히려 이러한 제한 속에서 유약을 경이롭게도 부드럽게 발색시키고 형태를 놀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
Ⅰ. 개요
삼국시대 초기에는 천신일월신산신 등 여러 신을 모시는 원시신앙과 점술이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주위환경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능력이 높아지면서 원시시대의 신앙체계는 차츰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에 고대국가로 성장한 삼국은 새로운 사상체계로서 불교를 적극 받아들였다. 불교는
Ⅰ. 개요
문화의 발달은 공예품의 종류와 사용되는 재료의 다양화를 가져오나 흙이야말로 지역이나 시대에 관계없이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 재료였다. 삼국시대에는 흙을 이용한 토기, 즉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용기의 제작이 본격화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건조물(建造物)에 사용되는 와전의 성용(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