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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덕경 상편 제 2장을 보면 ‘유무상생’이란 구절이 나온다. 있음과 없음이 서로 함께 사는 대화합의 정신을 강조한 노자사상의 하나다. 이분법적 사고에 사로잡혀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데 급급한 현대인들이 되새길 경구다. 미래학자들은 상생의 원리가 21세기 인류를 이끌 지침이 될 것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상생
해원(解寃)상생(相生)이란 원을 풀고 서로 살린다는 뜻으로 원의 해소를 통해 선천의 진멸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다 상생은 공생의 적극적인 개념으로 서로를 위해 오직 혜택만을 베풀어주고 서로를 잘되게 힘쓰는 상호 호혜의 이념이다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해원상생에서의 원은 설문해자로 풀
신학적 출발점으로 복음신앙을 말한다. 그가 말하는 복음신앙이란 십자가의 체험이다. 그것을 경건주의적으로 분석해보면 십자가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인화(義認化:justification)와 거듭남(重生:regeneration)을 체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932년 11월 4일 <신앙지> 창간호 권두언에 “선언(宣言)”이란
3. 갈릴레오 갈릴레이 생애와 철학
갈릴레이가 종교재판에 회부돼 지동설 포기를 수락한 뒤 혼잣말로 중얼거렸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며 100년이 지난 뒤 작가가 지어낸 말이라고 한다. 하지만 비록 자신이 한 말은 아닐지라도 그 말은 그의 심정을 너무나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이었다.
갈릴레이와 관련
신학자인 저자 두 명이 그의 삶을 재구성 했다. 또한 이 두 명의 저자는 인간 갈릴레오의 참 모습과 과학자 갈릴레오의 업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서술해내고 있다. 갈릴레오의 진실에서는 갈릴레오의 여섯 번의 로마 여행을 큰 축으로 하여 봉건 제후의 신하이자 전속 수학자 겸 철학자라는 명망 높은
Ⅰ. 서론
구철학과 신학이 동양종교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대적으로 비평주의에 근거하여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보는 비교종교학적 자세는 역사적 예수에 기초한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었다. 기독교를 이렇게 상대화할 때 교회는 스스로 성장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토렛은 “예수를
Ⅲ. 안데스 공동시장의 최근 이슈
1. <2006/4/30> 차베스, “안데스 공동체를 해체 하라”
베네수엘라 대통령 차베스는 최근 페루와 콜롬비아가 미국과 FTA를 협정한 것에 대해 분개, 백지화 시킬 것을 요구중이다. 백지화 시키지 않을 경우 베네수엘라의 안데스공동체 탈퇴를 주장하며 강경한 입장을
신학도(神學徒)로서 다소 낯선 주제인 ‘정보화(情報化)’와 ‘미래(未來)’에 대한 관심을 논문의 주제로 다루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확신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분명 신학하는 자에게나,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