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폭력이 사용되는지도 살펴보았다.
<반짝반짝 빛나는>은 사회 속에서 학습된 아비투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성향을 갖게 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고, <드림하이>는 계급 구분과 관련된 문화 자본들의 위계와 더불어 그 위계가 전복되는 지점에 중점을 두었다.
Ⅳ. 연구 결과
1)반짝반짝 빛
자본은 흔히 사용되는 물질적 자원이다. 문화자본은 체화된 취향 같은 형태, 문화적 가치가 있는 대상의 소유, 주로 공식적인 교육과 훈련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일컫는다. 사회자본은 사회 연결망 속에서 동원할 수 있는 잠재된 자본의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상징자본은 위의 세 자본들이 합쳐져서 변
Ⅰ. 개요
`위기의 실체`는 시청률 감소와 경영적자임이 드러났고 그러한 결과를 가져온 원인으로 수용자 변화, 달라진 매체 환경, 그리고 경영진 자질 부족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것은 위기의 원인을 방송사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때 방송인 들은 위기의 주
Ⅰ. 서론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하는 가치가 법적으로 보장되지 않는 분야 또는 보장되더라도 법적인 제재의 구체성이 떨어지는 분야에서는 종교, 인종, 재산, 성 등에 의한 차별이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여기에 더해 오늘날에는 외모라는 기준도 차별을 불러일으키는 한 요소가 되었다. 아무리 인
자본의 관리자, 매스컴의 소유자 등에 의해 짜인 육체이고 우리는 그 짜인 육체를 기준 삼아 다시 우리의 육체를 짜 맞춘다. 여기서 새로운 현대적 육체 가 탄생한다. 그 육체는 과연 당신 것이 분명한가?
그런 만큼 몸이라는 화두는 아직 수많은 탐험을 기다리고 있는 거대한 대륙이라 할 만하다. 그
상징처럼 보이지만, 소비하는 자아란 실상 주체성의 상실에 다름 아닌 것이다. 광고가 주장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소유해도 ‘그럴 듯 해 보이는 의양’, ‘껍데기’ 이외에는 우리의 존재에 도움이 되는 실재성은 아무것도 없다. 더 이상 소비하지 않을 때는 고독만 남는다. 아무리 열심히 쇼핑하고,
상징처럼 보이지만, 소비하는 자아란 실상 주체성의 상실에 다름 아닌 것이다. 광고가 주장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소유해도 '그럴 듯 해 보이는 의양', '껍데기' 이외에는 우리의 존재에 도움이 되는 실재성은 아무것도 없다. 더 이상 소비하지 않을 때는 고독만 남는다. 아무리 열심히 쇼핑하고, 외양을
1. 신교육사회학은 학교나 교육의 문제를 연구할 때 기존의 기능론적, 갈등론적 사회학과 어떻게 구별되는가 ?
신교육사회학은 교육과정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을 하면서 집단간의 사상적 갈등을 교차시키고 있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지식의 객관성, 중립성, 보편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학교에서 가
, 에코페미니즘의 관점에 주목한 경우이다. 지배와 폭력을 상징하는 ‘육식’을 거부하는 영혜를 통해 가부장적인 체제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김선영 김선영, 「소설 <몽고반점>의 영역 및 작품 해설」,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은 영혜의 ‘채식주의’에 대해 인간 내면에 자리 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