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정당성을 부여해 주고, 인간은 이에 근거하여 자신의 맹목적 욕망에 따라 과학 기술을 운용하여 자연을 무자비하게 약탈함으로써 오늘날의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파괴는 물론 지구의 병과 죽음의 상황을 초래하게 되었다고 비판된다. 이러한 비판에 근거하여 오늘날의 전 지구적 생태 위기를 해
1. 환경윤리의 등장
1960년대 대학 교과과정의 전면적인 개편 움직임과 함께 등장했다. 70년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보존의 중요성을 계몽하는 '환경교육' 혹은 '환경 윤리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70년대 중반 환경윤리는 철학의 정당한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교재도 전문적인 문헌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
생태중심주의가 등장한다. 기존 사유의 틀로는 더 이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중심주의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생태중심주의가 등장한다. 기존 사유의 틀로는 더 이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중심주의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생태주의자들은 환경 파괴를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지배와 위계 형태의 하나로 보며, 정의에 대한 아나키스트적 관점을 옹호한다.
생태여성주의(ecofemini-sm)
▶ 하나의 통일된 생태철학 이론이라기보다는 생태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다.
▶ 생태문제에 대한 분석에서 다양한 페
Ⅰ. 생태적 교육
‘전일적 세계관’과 ‘책임의 윤리’라는 생태철학적 지향 속에서 오늘날 우리가 새롭게 모색해야할 교육의 방향은 현재 사회가 구체적으로 처해 있는 시대적, 역사적 맥락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이 인간의 의식과 사회진화의 과정에서 이미 전제되어 있는 과정을
생태학
은 생물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및 생물 상호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자연의 경제학, 생태계 생물학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되어왔다(Daum 백과사
전). 한마디로 생태학은 생명의 실재(reality)에 대한 새로운 학문적 인식이다.
노르웨이의 생태철학자인 나에스(Arne Dekke E Nasss, 1912-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