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야>는 1922년 『개벽』지에 발표된 염상섭의 단편소설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 <암야(1922>와 함께 3대 초기 단편소설로 꼽히는 작품이다. 중편 길이의 이 단편 소설은 유서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자유연애와 강제결혼이라는 두 대척점을 주제로 삼고 있는 서간체소설이다. 연애편지, 혹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연구방향
나도향의 『별을 안거든 우지나 말걸』은 1920년대의 애정 표출 방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이다. 이 소설은 1인칭 시점이기 때문에 자신 이외의 감정은 거의 드러나지 않지만 오히려 주인공의 성격을 잘 알 수 있도록 하는 특징이기도 하다. 주요 등장
소설은 대부분 사실주의에 바탕을 둔 한국사회의 어두운 구석을 조명하는 일에 있었다. 또한 그는 이러한 입장에서 비평활동을 하여 한국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주의적 비평의 문을 연 사람이다.
작품 :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한 그는 중산층의 균형 감각을 바탕
1. 인물이란 무엇인가
1) 소설과 인물
고소설의 제목이 대부분 주인공 이름에 ‘전’이 붙어 있음은 우연이 아니다. 많은 소설들은 인물로 기억되곤 한다. 그만큼 인물은 소설을 비롯한 이야기 전반의 핵심 요소이다. 이야기를 행동중심으로 보면, 항상 그 주체는 인물이고, 행동들도 인물에 수렴될
1. 들어가는말
위험한 관계는 1782년에 출판된 피에르 쇼데를로 드 라클로가 지은 서간체소설로,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나기 전의 도덕과 풍속이 쇠약해진 프랑스 상류사회의 문란한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이 소설은 리베르탱 소설의 대표작으로, 리베르탱이란 계몽주의 시대에 등장한 사상가나 작가
소설이 바로 서간체소설이다. 서간문의 형태를 보여줬던 이광수의 [어린벗에게], 최서해의 [탈출기]도 있지만 [풍금이 있던 자리]에서 쓰인 서간체는 서사형식을 과감히 생략하면서 현실과 과거사이의 20여년을 오가며 반추하고 있다. 즉 어린 시절에 새엄마로 왔다가 열흘 만에 떠나간 어떤 여인에 대
서간체소설인 위험한 관계와 이것이 최초로 영화화 된 영화 위험한 관계(이하 영화 1)와 가장 흥행에 성공한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이하 영화 2) 그리고 한국에서 영화화 된 스캔들(이하 영화 3)이다. 소설 위험한 관계는 제 1차 모형으로서 기술적인 기술물의 특성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과정을 분석하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정서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이 편지 형식의 소설에 등장하는 사연들은 죽음이나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다. 공사장 인부였다가 머리를 다쳐 어린아
서간체 형식을 취한 소설이다. 주인공 박군이 극도의 빈궁에 허덕이는 가족을 버리고 XX단에 가입하여 사회운동을 하게 된 이유를 친구 김군에게 편지를 통해 고백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서간체 형식이 도입된 것은 소설이 일반적으로 지닌 허구성보다는 서간문이 지니는 사실성에 입각하여 주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