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때 신지식인 층에서는‘미친다, 열정적이다’라는 뜻을 가진 ‘벽(癖)’과 ‘치(癡)’를 예찬하며 고동서화취미, 독서취미, 장서수집취미, 원예취미 등 취미를 유행시켰지만 이를 즐길 수 있었던 계층은 중인층에 양반 귀족층과 소통이 가능한 사람들로 모든 계층을 포함한 보편적인 취미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자연주의는 경직과 무표정과 비속함 속에서 끝나고 프랑스 작가들은 스스로 심리분석의 취미, 신비의 의식, 공감의 본능을 찾아내는데, 외국 문학의 영향이 그러한 혁신을 강력히 돕는다.
보통 이 시대에 ‘상징주의 시대’란 이름을 부여하는데, 특히 상징주의라는 말은 ‘시’에 알맞은 말이다.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
Ⅰ. 종이의 역사
1. 우리 종이의 시초
고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된바가 없지만 우리나라 고대 사회에서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제지를 더욱 발전 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
1. 발표 요약
- 일제 강점기의 대표적 인물인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일화 등을 소개 한다.
- 만해 한용운의 세가지 측면(문학인, 승려, 독립운동가)을 탐구하고 당시 한용운에 대한 평가와 그의 작품세계를 알아본다.
- <군말>,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에>를 소개하고 설명 한다.
- 답사영상,
Ⅰ. 개요
조선 말기는 우리나라 역사상 안팎으로 가장 다사다난했던 때라고 볼 수 있다. 대외적인 면에서는 외세의 위협과 대내적으론 세도정치, 쇄국정책 민란, 기독교의 전래 등 국가와 사회가 어지럽고 급변하는 양상을 띠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그 이전의 조선 후기와는 많은 차이를 드러낸
서화와 동렬로 보지 않았고, 장인예술을 천시하였다. 표현형식은 구상을 벗어나지 않으며, 결코 기하학적 문양이나 추상적 조형에 흐르지 않았다. 피 ·나체 ·데포르메 등 비일상적 소재를 배제하고, 단정 ·명결 ·솔직하고 논리적 ·사실적인 표현을 정통으로 하며, 숭고 ·풍만 등 정신의 충실을 제일
서화」 「도박」 「제지공장촌」 『인간수업』등도 카프의 단점인 도식성을 극복한 작품이라고 평가 받았다. 특히 한 시대의 총체적인 현실을 형상화해낼 수 있는 장편소설을 여러 편 집필해냈다는 점에서 방대하고 깊이 있는 작품 세계를 인정받고 있다.
이기영은 1931년 카프에 대한 제1차 검거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