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물체는 몇 가지 요소로 분석되고 또 그것들을 화합하면 물체가 형성된다. 인간 또한 죽으면 몇 가지 물질적 요소로 분산되고 만다. 그렇다면 일체 존재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물질적 요소는 무엇일까? 궁극적인 물질적 요소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동서고금 어디에서나 볼 수가 있어 흥미롭다
마음을 깨뜨리지 않으면 자신을 볼 수 없다 – 보리달마
1. 예비지식
초기선종사
- 20c 초 둔황의 명사산에서 고사경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
- 둔황은 7-9세기에 티베트에 점령됨-> 달마어록은 티베트문화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 선과 달마를 하나로 보았으며 초기 선종에 관한
1. 예비지식
초기선종사 初期禪宗史
20c 초 둔황의 명사산에서 고사경이 발견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
- 둔황은 7-9세기에 티베트에 점령됨.
→ 달마어록은 티베트문화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
선과 달마를 하나로 보았으며 초기 선종에 관한 책은
모두 달마의 어록으로 간주함.
선(
선종사를 위한 것이라 해도 당대 정착된 전기라는 데서 그 가치가 높다. 『祖堂集』을 통해 실존했던 인물로서의 범일을 만나보기로 한다.
『祖堂集』(998년)
휘는 범일(梵日)이며, 계림의 호족인 김씨였다. 조부의 휘는 술원(述元)이며, 벼슬이 명주도독에까지 이르렀는데 청렴 공평하게 시속을 살피고
선종사상과 서양의 회의주의가 혼합되는 양상.
자유분방하고 낭만적인 초(楚)문화 속에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 만듬.
라틴 아메리카의 마술적 리얼리즘의 자극을 받음과 동시에 중국적 요소가 가미.
③빠르게 쇠퇴해버린 심근문학
소설이 드러낸 문화의식과 대중문화 수준의 차이
소수의
선종사상을 유교적인 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이것을 재구성하여 우주의 근본원리와 인간의 심성문제를 이기철학으로 해명하려 하였고, 정통과 대의명분을 강조하여 정치, 사회적인 윤리도덕으로서의 성리학을 전면에 등장시켰다.
한국 유교의 특징 - 단순함, 철저함, 진보적, 실리적
한국 유교의
却說司禮監王振, 因太皇太后旣崩, 遂得肆行無忌。
각설사례감왕진 인태황태후기붕 수득사행무기
각설하고 사례감 왕진은 태황태후가 이미 붕어해 곧 마음대로 해서 거리낌이 없었다.
先是太祖置鐵牌於宮門, 高約三尺, 上鑄“內官不得干預朝政”八字, 振竟將鐵牌?去。
선시태조치철패어궁문 고약
却說諫大夫鮑宣, 表字子都, 係是渤海人氏。
각설간대부포선 표자자도 계시발해인씨
각설하고 간대부 포선의 자는 자도로 발해 사람이다.
好學明經, 家本?苦。
호학명경 가본청고
明經: 경서에 정통한 사람을 뽑는 과거에서, 시험관이 지정해 주는 경서의 몇 구절을 욈
?苦 [q?ngk?] ① 청빈하다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