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먼저 두 세계관이 가지는 기본적인 입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두 세계관이 서로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동일한 점도 많이 있다. 즉 누구나 衣食住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더불어 살아야 한다. 결국 비슷한 혹은 동일한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과학적으로 세계를 안다고 하여도 과학에 한계가 있으므로 세계를 완전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자연을 이해하는 데는 어떤 원리를 전제로 아니할 수 없게 된다. 즉 주관적 주체적인 성격을 전혀 떠나서 생각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세계관은 세계상이 아니라 세계상을
1. 개혁주의 세계관
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를 밝히고, 개혁주의 세계관을 주도한 학자들과 그들의 핵심 사상인 동시에 개혁주의 세계관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관해 고찰한다.
a. 개혁의 의미
개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의 재발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고, 16세기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
Ⅰ. 고구려인의 세계관
신화는 그것이 비록 역사적 사실의 상징물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지고 존재하는 세계이다. 우리의 건국신화 구조에서 볼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은 각 신화구조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다 할지라도 언제나 공시성과 통시성을 가진다.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
Ⅰ. 기독교의 세계관
그리스도인들은 왜 그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그 첫째 이유는 그리스도인은 자신들의 존재뿐만이 아니라, 이 세계와 그 과정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반응해야 하는 일에로도 부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는 일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
1. 서론
이 세계의 근본적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을 세계관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인간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 다르듯이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다. 허무주의, 긍정적인 세계관, 비관적인 세계관, 무신론적 세계관, 유
Ⅰ. 급진주의 세계관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인간은 선천적으로 근면하고 창의적이며 선하다고 믿는다. 급진주의자들은 보수주의와 같이 열심히 일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다. 그러나 인간은 원래 게으르다는 청교도적 가설을 따르는 보수주의자들과는 달리 인간은 노동조건만 잘 조절해주면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