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거는 미천한 집안 출신으로 그 조상을 알 수 없다. 선천적으로 그림에 뛰어났으며, 황룡사 벽에 그린 노송이 실물과 같아 새들이 날아들었다 부딪혀 죽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이 일화에 의하면, 훗날 노송도의 색이 바래져 황룡사의 절이 고쳐 그리자, 새들이 다시는 오지 않았다고 한다.
Ⅲ - 1 - 2.
풀어냈을까. 영화 속 요하네트와 그리트, 소설 속 솔거에게 이 두 애매한 개념은 어떻게 작용했을까. 그들의 진정은 무엇이었을까. 화가를 주인공으로 두고 예술혼과 사랑이란 모호한 개념을 중심에 두고 서사를 이끌어가는 이 흥미로운 두 작품을 통해 예술혼과 사랑이라는 것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스토리 텔링 보고서
원본 소스 - 광화사(김동인)
인왕산에 산보를 나온 여(余)가 공상에 잠겨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솔거는 천재적인 화가이지만 얼굴이 매우 추하다. 그래서 세상으로부터 버림받고 산 속에 들어와 숨어살며 그림에만 정진한다. 일찍이 열 여섯에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한 처녀가 결혼
솔거노비와 외거노비로 나뉘는데, 주인과 같이 살아가는 것이 솔거노비, 주인과 떨어져서 사는 것이 외거노비이다.
가. 사노비의 호적 및 성명
솔거노비는 주인 호적에 부적되어 종파 및 그 소생의 이름과 나이, 노처·비부의 양천이 파악 되었는데, 이것은 솔거노비가 주인의 소유 노비신분이었음
솔거는 천재적인 화가이지만 얼굴이 매우 추하다. 그래서 세상으로부터 버림받고 산 속에 들어와 숨어 살며 그림에만 정진한다. 일찌기 열 여섯에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한 처녀가 결혼한 다음 날 아침 솔거의 얼굴을 보고 도망가고 다시 장가를 들었으나 역시 떠나고 만
다.
절세 미인이었던 어머
Ⅰ. 서론
1920년대에서 김동인을 빼고서는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문학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자리는 크다. 예술과 정치, 순수에서 참여, 계몽과 수구, 민족주의에서 사해동포주의에 이르기까지 김동인의 시선을 비껴간 주제가 없을 정도다. 또한 「배따라기」, 「광화사」, 「젊은 그들」, 「감
Ⅰ. 서론
- 무정으로 근대 소설의 장을 연 이광수부터 염상섭, 백조파로 이어지는 통로의 역할을 했던 김동인은 근대 소설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나라의 현대 문학사상 가장 다양안 경향의 작품과 소설, 평론, 수필 등 여러 장르의 확대로 많은 변화를 준 작가이다.
김동인은 또한 ‘동
소설 ‘광화사’는 작가 김동인의 유미주의적 경향이 짙게 나타난 작품으로서, 작가의 예술지상주의적 취향이 주인공인 ‘솔거’를 통해 잘 드러나고 있다. 이 작품은 액자식 구성을 취하고 있는데 주인공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 주는 것이 아니라 제3자인 ‘솔거’라는 광적인 화가의 이야기를
솔거를 비롯하여 정화, 홍계 등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그중 솔거는 출생과 활동시기 등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그가 그림을 그린 단속사, 황룡사의 완공 시기나, 신문왕 때 당인 승요가 신라에 와서 솔거로 개명하였고 물생영에 극진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봉하였으며 왕도 조서를 내려 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