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인 단면을 가지는 한 축과 자신의 존재에 내포하는 수평적 축으로 이루어친 특징이 있다고 하였다.
(1) 수직적 영성
수직적 영성은 신과의 관계성과 초월적인 것과의 관계에 대한 개인의 의식적 모색을 말한다고 할 수 있고, 종교적 의식행위와 같이 타인보다는 초월적인 절대자와의 관계에
수직적 관계, 이웃과의 일치라는 수평적 관계로 이루어지는 역동적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 둘은 뗄 수 없는 동일한 실체의 두 가지 측면이다. 따라서 그리스도교의 영성은 하느님의 관계가 자신의 역사적 삶, 즉 일상적인 삶 속에서 녹아 영향을 미치고 표현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 때
수직적 ․수평적 종합을 의미한다고 정의한데서부터 노인교육이 거론되기 시작하였다(김남선 외, 2003).
한국에서는 1973년 8월 유네스코 한국 위원회가 개최한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전략이 토의되어 관심을 부각시켰다 이후 1980년 10월 “국가는 평생교육을
여기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Vroom의 기대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기대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노력 수준은 그들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기대)과 결과에 대해 느끼는 매력의 정도(유의성)라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리더는 부하가 충족하기를 원하는 욕
제 11 장. 스트레스
제1절. 의의
■ 사전적 정의
스트레스(stress)는 '몸에 해로운 자극이 가해졌을 때 생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의미한다.
■ 언어의 유래
라틴어(stringer)의 '팽팽하게 죄다, 끌어당기다'라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오늘날 기술과학적인 뜻이 포함되어 '물체나 인간에게 작용하는
(2)신화가 가진 생명력
또 다른 차이는 신화가 가지는 생명력에 관한 문제다. 그것은 현실을 얼마나 그럴듯하게 잘 설명해 주느냐와 무관하지 않다.
예는 문제를 해결했음에도 하늘로 돌아가지 못하고 비참한 죽음을 맞아야 했고, 세 아씨는 비록 나이 들어 죽기는 했지만 이후에까지 추모한 대상이
Ⅰ. 서 론
1970년대 세계경제위기 이후 서구각국은 신공공관리론을 도입하여 정부개혁에 정책평가와 이를 통한 성과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공공관리론의 핵심이 방만하고 비효율적인 정부업무체계를 혁신하고 효율적이며 성과지향적인 공공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19
프로메테우스의 자유에 대한 표상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을 얽매였던 코카서스의 바윗등에서 녹슨 쇠사슬을 끊은 것부터 시작한다. ‘쇠사슬을 끊은 것은 결코 자유가 그리워서 한 일이 아니었다.’라고 서술자는 말하고 있지만, 이는 마치 반어적으로 들린다. ‘장구한 세월을 두고 쇠사슬과 겨눈 끝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초월적 상상력으로 구분하여 설명한 바 있다. 상상력은 대부분 상징을 통해 구현된다. 상상력 자체가 현실원칙 혹은 경제원칙에 의해 움직이는 인간의 행동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대상의 실제 차원보다는 대상과 맺는 관계를 달리함으로 해서 수직적 전망에 도달하고자 하는 세계를 꿈꾸는 방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