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라이트의 역사의식 논란, 특히 역사교과서 논쟁 등으로 인해 최근 한국의 식민지 시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식민지근대화론과 그것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고 있는 논쟁의 양상은 ‘토론빈곤’의 한국 사회에서 나름의 의의를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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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
광무개혁의 기치는 “구본신참”으로 이전과 다른 근대 기획의 성격도 가지고 있었다.
주요 활동
1. 양전사업을 통한 지계발행
2. 상공업 진흥 정책
한계점 - 화폐정책 실패, 왕실 주도의 이중적 형태
토지의 배타적 소유권 확립 : 근대적 속성
결부제→ 근대적 지세제도
직접적 토지수탈은 없
근대화에 기여했다는 식민지근대화론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의 학자들을 통해 정체성론의 일환으로 주장되었다. 이 이론은 한국에서는 50~60년대에 일소되었다. 현대의 식민지근대화론은 개발 경제학에서 60~70년대의 생산 요소, 80년대의 내재적 기술 발전에 따른 경제 성장 모델이 한국에 들어맞지 않